KT-스테이지파이브, 키즈·시니어 위한 AI 반려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
KT-스테이지파이브, 키즈·시니어 위한 AI 반려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9.17 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누와 로보틱스-아쇼카 한국과 AI 반려로봇 위한 MOU 체결
공동으로 키즈·시니어를 위한 차세대 AI 반려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 예정
AI 인터랙티브 콘텐츠 중심으로 키즈·시니어 나이대별 맞춤 서비스 제공
17일 서울 송파구 스테이지파이브 본사에서 진행된 AI 반려로봇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 누와 로보틱스 Leo Guo 대표, 아쇼카 한국 이혜영 대표,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 스테이지파이브 서상원, 이제욱 공동대표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스테이지파이즈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스테이지파이브가 17일 오전 스테이지파이브 본사에서 KT, NUWA ROBOTICS, 아쇼카 한국과 함께 ‘AI 반려로봇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스테이지파이브 서상원∙이제욱 공동대표,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 아쇼카 한국 이혜영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누와 로보틱스 Leo Guo 대표는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4개사는 통신 및 AI, 로봇, 콘텐츠와 관련해 보유한 역량과 기술을 집결, 키즈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차세대 반려로봇 개발을 위해 힘을 모을 계획이다.

각 사는 로봇 현지화 및 콘텐츠 제휴(스테이지파이브), 로봇 내 AI 탑재 및 시장발굴(KT), 로봇 디바이스 고도화(NUWA), 소셜임팩트 중심의 콘텐츠 설계(아쇼카) 등을 위해 광범위하게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4개사는 내년 상반기 AI 반려로봇 출시할 예정이다. AI 반려로봇은 팔 관절 움직임과 머리 끄덕임, 기가지니 AI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중심으로 키즈와 시니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다.

KT와 스테이지파이브는 작년 2019년 8월 MOU 맺으며 미래사업 발굴을 공동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양 사간의 협력에서 나아가 생활밀착형 IOT 개발사업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일조하면서, 기존으로부터 진일보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NUWA ROBOTICS는 로봇 관절·플랫폼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체 기술을 보유한 로봇 전문 기업으로, 지난 4월 스테이지파이브와 전략제휴 맺은 바 있다.

아쇼카 한국은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비영리단체(NGO) 아쇼카의 한국지부로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혁신기업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다. 아쇼카 한국의 참여로 AI 반려로봇 내 적용될 콘텐츠에 사회적 가치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키즈 콘텐츠는 일반 학습·놀이 중심의 콘텐츠가 아닌 역동적인 로봇의 움직임을 활용하는 키즈홈트레이닝 콘텐츠로 비대면시대 새로운 아동체육을 제시하거나,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춘 로봇코딩 콘텐츠로 아동이 직접 코딩하고 디바이스로 실증하는 형태의 생활밀착형 교육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심리케어 콘텐츠, 성교육 콘텐츠 등 복지사각지대를 해소, 보완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풍부하게 접목시키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시니어 콘텐츠는 케어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케어나 말벗, 복약지도 콘텐츠 뿐만 아니라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들도 맞춤 탑재된다. 조작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시니어를 위해 간단한 음성명령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KT는 고령화 및 언택트 시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기업으로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KT는 따뜻한 AI 기술을 통해 노인 및 어린이 등 사회적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쇼카 한국 이혜영 대표는 "아쇼카가 지난 40년 동안 전 세계를 무대로 검증하고 축적해온 사회문제 해결의 다양한 솔루션이 비즈니스 섹터와 만나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의미있는 실험이 될 것"이라면서 "사회혁신가들의 상상력과 기술의 힘이 만나, 어린이부터 시니어까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주체적이고 존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더 많은 솔루션이 나오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스테이지파이브 이제욱 공동대표는 “본 업무협약은4개사가 각 전문분야를 맡아 사업을 구체화 시키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 평가했다. 또한 서상원 공동대표는 “스테이지 파이브로서는 음성 기반 영역 뿐 아니라 사물인터넷 영역에서도 사업적 확장을 도모하는 차원이다. 해당 반려로봇을 통해 창출할 통신 산업 소셜임팩트에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