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장항동 수백만톤 폐기물 ‘LH 감싸기’ 나섰나
고양시, 장항동 수백만톤 폐기물 ‘LH 감싸기’ 나섰나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9.14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준 고양시장의 고양장항지구 대규모 매립 폐기물 ‘나몰라라’
고양장항지구 공공주택지구 담당부서, 폐기물처리 놓고 ‘엇박자’
이재준 고양시장이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에 매장된 수백만톤의 폐기물 처리 방안을 세우지 않아 108만 고양시민을 환경오염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이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에 매장된 수백만톤의 폐기물 처리 방안을 세우지 않아 108만 고양시민을 환경오염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이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에 매장된 수백만톤의 폐기물 처리 방안을 세우지 않아 108만 고양시민을 환경오염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수백만톤의 쓰레기와 산업폐기물이 매립된 상태로 주택을 건설하려는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사 강행을 막지 않고 방관하는 것은 이재준 시장의 ‘정치적 야망’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특히 이재준 시장의 상급기관 ‘눈치보기’ 행정에 물든 고양시 담당 공무원들이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에 매립된 폐기물 처리 책임을 서로 떠넘기고 있어 애꿎은 고양시민들만 극심한 환경오염 피해를 볼 수밖에 없을 것으로 우려된다.

14일 고양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고양시는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지하에 수백만톤의 산업폐기물과 생활쓰레기가 매립돼 있으니 “당장 LH의 택지조성을 위한 성토작업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시민들의 요청에도 LH에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재준 고양시장은 “LH에 고양장항지구 부지조성 공사 중단 조치를 하라”는 시민단체의 요구를 묵살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후속 대책 마련 지시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사업을 총괄하는 고양시 J팀장은 베이비타임즈와 통화에서 “시민단체로부터 고양장항지구 사업지 땅속에 폐기물이 묻혀 있다는 얘기는 들었다”면서 “시민단체에서 LH에 사업 중단 등 행정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인가권자여서 고양시 차원에서 사업 중단 조치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J팀장은 이어 “시민들이 제보하는 내용만 갖고 사업 중단 조치를 할 수는 없다”면서 “LH가 폐기물 처리 계획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또 고양시 담당 부서에서도 폐기물이 나오면 처리할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고양시 차원에서는 폐기물 매립 건으로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사업과 관련해 LH에 공사 중단 조치를 못 한다는 뜻이다. 또 폐기물 처리도 관련 부서가 알아서 할 일이지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사업을 총괄하는 도시정비과에서 할 일은 아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고양시민들은 이달 초 고양장항지구 50만평 지하에 특정폐기물, 건축폐기물 등 약 200만t이 묻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으니 LH가 진행하는 성토공사를 중단시키고 지질조사부터 진행할 것을 고양시 담당 부서에 요구했다.

고양시민들은 특히 “LH가 폐기물의 노출을 감추기 위해 KCC건설에 하도급을 주고 3m가량 흙을 덮는 복토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매립 폐기물 추정 규모와 LH의 공사 강행 사실을 고양시에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고양시민들과 폐기물업계 관계자들의 ‘폐기물 매립’ 주장을 묵살하고 ‘고양장항 공공택지지구’에서 성토 등 부지조성 작업을 강행해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고양시민들과 폐기물업계 관계자들의 ‘폐기물 매립’ 주장을 묵살하고 ‘고양장항 공공택지지구’에서 성토 등 부지조성 작업을 강행해 비판을 받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달 24일 LH 관계자들과 가진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지구단위계획 사전심의 TF회의’에서 ‘매립 폐기물’ 확인 및 처리와 관련한 논의를 전혀 하지 않아 ‘LH 감싸기’ 의혹도 받는다.

이날 회의가 ‘장항지구 현안 사항 및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의 분야별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고, 시 관련 부서·LH 고양사업본부 등 20여명이 참석했음에도 환경 및 폐기물 담당 부서 관계자들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고양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고양장항지구 사업지 안에 대규모 폐기물이 매립됐다는 얘기는 들어서 알고 있다”면서 “폐기물 매립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는 해당 사업지에 폐기물이 정말 묻혀 있는지, 또 얼마나 매립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순서인데 도시정비과에서 이날 회의에 참석해달라는 요청이 없었다”고 밝혔다.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국가사업으로 시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어서 폐기물 매립을 확인하기 위해 사업 중단 등 조치를 하려면 중앙부처와 협의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폐기물이 확인될 경우에만 자원 담당 부서에서 처리에 관여할 수 있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사업은 고양시가 국토교통부와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어서 자원순환과 차원에서 손을 댈 수 없고, 도시정비과 중심으로 폐기물 확인 및 처리방안을 세우고 시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또 “시 자원순환과는 환경폐기물 업체를 중심으로 관리하고 폐기물 처리는 관할 구청에서 담당하는 업무구조”라면서 “고양장항지구 폐기물 관련해서는 시 차원에서 폐기물 처리방안이 나오면 일산동구청과 긴밀하게 협의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일산동구청 환경녹지과 관계자는 “고양시민이 거주할 대단위 아파트를 짓는 부지에 어마어마한 폐기물이 묻혀 있다는 얘기를 듣고 현장에 나가 살펴봤으나, 현실적으로 구청 차원에서 매립 폐기물을 조치할 방법이 없다”고 해명했다.

동구청 관계자는 이어 “고양장항지구 사업을 총괄하는 도시정비과의 주관하에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우선 성토공사를 중지하고 대대적으로 지질조사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폐기물이 얼마나 묻혀 있는지, 또 폐기물이 어떤 종류인지도 조사해야 한다”면서 “고양시민이 거주할 집을 짓는데 대대적인 지질조사와 함께 환경조사를 통해 환경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 해결책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폐기물업계 관계자들의 ‘폐기물 매립’ 주장을 묵살하고 고양장항지구에서 공동주택용지를 공급하기 위해 성토 등 부지조성 작업을 강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폐기물업계 관계자들의 ‘폐기물 매립’ 주장을 묵살하고 고양장항지구에서 공동주택용지를 공급하기 위해 성토 등 부지조성 작업을 강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LH는 고양시민들과 폐기물업계 관계자들의 ‘폐기물 매립’ 주장을 묵살하고 올해 고양장항지구에서 공동주택용지를 공급하기 위해 성토 등 부지조성 작업을 강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LH 관계자는 “폐기물이 묻혀 있다는 얘기는 들었으나 어느 지역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아파트를 짓다 보면 10m까지는 파내야 하는데 폐기물이 있으면 그때 나오게 될 것이고 발견되는 폐기물은 철저하게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H는 아파트 건축부지 지하에서 발견되는 폐기물만 처리하고, 아파트부지를 제외한 공원이나 유휴시설이 들어서는 부지의 지하에 매립된 폐기물은 그냥 덮으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의심된다.

서울시 상암동 난지도 쓰레기 매립장이 폐쇄된 1993년부터 1997년까지 5년간 약 200만톤의 산업용 폐기물과 생활 쓰레기가 ‘고양장항 공공택지지구’ 일대에 매립됐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베이비타임즈 2020년 9월 10일자 [고양시 장항동 행복주택, 폐기물 더미 위 건축 ‘의혹’] 기사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