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창의성 키우려면 디자인 교육시켜라!
유아의 창의성 키우려면 디자인 교육시켜라!
  • 송지나
  • 승인 2014.07.01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해 운영된 유아 창의디자인 시범교육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유아기의 창의력 발달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 강국 프랑스는 3세, 영국은 5세 어린이 때부터 디자인 교육을 학교에서 필수로 가르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 학생들도 통합교과 과정 중 하나로 디자인을 배우고 있다.

디자인 교육은 유아의 문제 해결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또한 생활 속에서 미(美)를 활용함으로써 창의적인 자기표현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서울시에서 시교육청과 공동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첫 디자인 교과서를 개발한 이후로 적용 학교를 점차 늘려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영유아의 디자인 교육 콘텐츠가 국내에서는 아직까진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백종원)은 유아들에게 디자인을 통한 창의성교육 체험기회를 증대하기 위해 8월 5일~9일 5일간 유아 창의디자인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여름방학 특강으로 진행되는 이번 창의디자인교육은 유아기의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5~7세 유아를 대상으로 색, 모양, 재질 관련 기본디자인 교육을 진행될 예정이며 각 주제에 대한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직접 개발한 기본디자인교구를 활용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배울 수 있다.

지난해 서울디자인재단에서 개발한 ‘창의디자인교육’은 일반유아 및 어린이집 대상 시범운영을 통해 교육효과가 검증된 기본디자인교구를 활용한 전문적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에 활용되는 교구는 자연을 예제로 삼아 색, 모양, 재료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됐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해 교구를 자연스럽게 관찰하고 탐색하며 놀이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

창의디자인교육 참여를 원하는 유아는 누구나 서울디자인재단 교육신청 사이트를 통해 사전신청 접수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1일~11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