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초등학생, 코로나19로 최장 34일간 ‘가정학습’ 가능
서울 초등학생, 코로나19로 최장 34일간 ‘가정학습’ 가능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5.14 0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연휴 이태원·논현·신촌 유흥지역 방문 서울 교직원 158명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서울 지역 초등생은 최장 34일간 집에 머물며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가정학습’ 사유로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서울 초등학생 교외체험학습 허용일이 2020학년도에 한시적으로 한 달 이상 늘어나게 되면서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등교 시 초등생 자녀의 감염을 우려하는 학부모의 걱정을 덜어 줄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0학년도 초등학교 교외체험학습 허용일을 ‘전체 수업일수의 20% 이하’로 기존 ‘10% 이하’보다 늘리는 지침을 시행했다고 13일 밝혔다.

교육청은 교외체험학습 기간은 ‘토요일과 공휴일을 빼고 연속 10일 이내’이어야 한다는 ‘연속일’ 제한도 없앴다.

개학 연기에 따른 감축분이 반영된 올해 초등학교 수업일수는 3학년 이하 저학년은 171일이고 고학년은 173일이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서울 초등생은 이번 학년도 34일간 교외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예년의 19일 안팎보다 보름가량 길어진 셈이다.

최근처럼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또는 ‘경계’ 단계일 경우 ‘가정학습’을 이유로 교외체험학습을 허가받아 허용일 동안 등교하지 않고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7일 초·중·고등학교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가정학습’을 사유로 한 교외체험학습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교직원으로까지 번지면서 불안한 학부모들이 등교수업이 시작된 이후에도 자녀를 등교시킬지 선택하게 해달라고 요구하자 교육당국이 이를 제한적으로 수용했다.

서울교육청은 체험학습 중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 미만으로 조정된다고 하더라도 체험학습을 중단하고 등교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중·고등학생은 현재도 교육청 차원의 교외체험학습 기간 제한이 없다. 다만, 각 학교가 학칙으로 규제하고 있고 통상 연간 20일가량 허용된다.

교육청은 중고교의 경우 학교장이 교외체험학습 기간과 사유를 보고 학칙에 따라 재량껏 허가 여부를 결정하면 되므로 별도의 지침을 내리진 않을 방침이다.

정부는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자 고3 학생 등교수업을 13일에서 20일로 미루고 초중고 다른 학생들의 등교수업 일정도 1주일씩 연기한다고 11일 발표했다.
정부는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자 고3 학생 등교수업을 13일에서 20일로 미루고 초중고 다른 학생들의 등교수업 일정도 1주일씩 연기한다고 11일 발표했다.

한편, 지난 황금연휴 때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이태원·논현·신촌 유흥지역 방문 서울지역 교직원은 158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서울시교육청은 전날까지 교직원들로부터 자진신고를 받은 결과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6일 사이 이태원과 논현동, 신촌 등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역을 방문한 교직원은 원어민교사 53명을 비롯해 총 158명이었다고 밝혔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신고를 받았기 때문에 교사뿐 아니라 교육공무원이나 자원봉사자 등도 포함됐다.

158명 가운데 유흥시설을 찾았다는 경우는 14명이었고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을 방문했다는 경우는 144명이었다. 유흥시설 방문자는 전원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며 모두 음성이었다.

교육청은 연휴 때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A고등학교 3학년생과 관련해 “만 20세로 미성년자는 아니다”고 밝혔다.

이 학생은 지난달 26일과 이달 1~3일 이태원의 클럽 및 주점을 이용했으며 이후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나타나 11일 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고 같은 날 음성판정을 받았다.

학생은 클럽을 방문하고 하루 뒤인 4일과 8일에 실기수업을 들으러 등교했고 이때 같은 수업을 들은 학생 11명과 같은 학년 학생 2명, 강사 2명 등과 밀접접촉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청은 “밀접접촉자 모두 자율격리 하고 있으며 1명이 호흡기 증상을 보여 선별진료소를 찾을 예정인 것을 제외하면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서 “학교 전체를 소독했으며 앞으로도 자율격리자 모니터링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