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단체 “노인요양시설에도 열화상카메라 지원 필요”
노인요양단체 “노인요양시설에도 열화상카메라 지원 필요”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0.05.11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사자와 입소자 상시검진 체계 구축, 조기 확진·확산 방지
‘케이 장기요양(K-Long-term-care) 모델 구축’ 절호의 기회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기저질환 환자가 요양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감염관리를 강화해야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열화상카메라 등 열화상감지 시스템과 자동손소독기를 노인요양시설에도 설치할 수 정부가 비용을 부담해 지원하고 상시 검사체계를 구축해야 노인요양시설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방역전문가들이 가을철 코로나 2차 폭발 가능성을 예견하는 상황에서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노인요양병원과 장기요양시설에 대한 방역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11일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에 따르면 노인요양 관련 단체들은 노인요양시설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차단을 위해 열화상카메라 설치 지원, 감염자 유입 차단을 위한 상시검진 체계 도입 및 검사비 지원 등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보건복지부에 지난주 제출했다.

노인장기요양 단체들은 아울러 시설입소 노인과 가족이 만나는 장소인 면회실에 간이 감압병실에 준하는 흡배기 시설 및 공기제균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정부의 비용 지원을 요청했다.

노인요양시설이나 양로시설의 경우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주기적인 검사 의무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파상적이고 의심스러울 때만 확진 여부를 검사하는 시스템이 아닌 상시 검사체계를 가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열화상 카메라 등 열화상감지기와 자동손소독기를 노인요양시설에도 설치할 수 정부가 비용을 부담해 지원해야 한다는 게 노인요양 단체들의 주장이다.

노인요양 단체의 복지부 요청 사항은 ▲노인요양시설 입소자 및 직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및 검사비 전액 지원 ▲열화상카메라 및 자동손소독기 설치비 전액 지원 통한 출입구 감염관리 강화 ▲면회실 흡배기 시설 및 공기제균기 설치 등 간이 감압병실 수준의 방역기능 보강 전액 지원 ▲간이 감압병실에 준하는 환자 자가격리 1인실 설치 50% 지원 ▲숙직실, 화장실 있는 외부 컨테이너 설치 등 코호트격리 시 직원 보호 공간 확보 50% 지원 등이다.

열화상 카메라 구현 모습. 열화상 모드 열화상 카메라(왼쪽 아래)와 얼굴인식 기능 갖춘 실화상 모드 열화상 카메라(오른쪽 아래).
열화상 카메라 구현 모습. 열화상 모드 열화상 카메라(왼쪽 아래)와 얼굴인식 기능 갖춘 실화상 모드 열화상 카메라(오른쪽 아래).

정부는 지난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전국적으로 6000여 노인요양시설과 가족들에게 방문 자제를 요청했으나, 입소 노인 자녀들과 손주들의 방문 자제 요청 같은 일시적 대응만으로는 노인요양시설의 집단감염 위험을 차단할 수 없으므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조영형 회장은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전 세계 국가로부터 ‘방역 선진국’으로 인정받고 있다”면서 “투자 없이 어쩌다가 방역 선진국이 된 것이 아니듯, 정부는 노인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케이 장기요양(K-Long-term-care)’ 모델을 구축하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저질환을 보유한 노인세대의 특징은 세계적·보편적이라는 점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어느 나라가 방역 선진국인지 분명하게 보여줬다.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대응 수준은 세계 최고임을 입증했지만, 미국은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옥문이 열리고 ‘헬아메리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특히 미국 노인요양시설의 경우 노인복지시설의 설립 취지가 무색할 만큼 기저질환이 있는 노인입소자들의 희생이 극단적이다.

7일(현지시간) 현재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122만3468명, 사망자는 7만3039명이다. AP통신은 5일 기준으로 뉴욕주 노인요양원에서 코로나19로 사망했다고 보고된 인구가 3113명이 아니라 이보다 많은 4813명이라고 보도했다.

만약 한국의 노인요양시설에서 미국에서처럼 대규모 희생이 발생했다면 ‘헬조선’의 현실판이 될뻔했다.

같은 날 0시 기준 우리나라 사망자는 256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80세 이상이 122명, 60~79세까지 114명 등 60세 이상 사망자가 전체의 92%를 차지한다.

전문가들이 가을철 코로나 2차 폭발 가능성을 예견하는 상황에서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례에서 보듯이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철저한 방역시스템을 세우지 않는다면 앞으로 6개월 후 우리 사회는 코로나19 재폭발의 암운에 짓눌릴 수도 있다.

10조원에 육박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예산을 투입하는 이유가 입소자인 어르신을 보호하고 존엄한 삶을 보장하기 위함이라는 점에서 가을철 2차 폭발을 대비한 방역기능 보강이 절실해 보인다.

방역전문가들도 노인요양시설이나 양로시설의 경우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상시 검사체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노인요양시설의 집단감염 예방 차원에서 의심스러울 때만 확진 여부를 검사하는 시스템이 아닌 상시 검사체계를 가동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노인요양시설에 열화상카메라 설치와 자동손소독기 비치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성도 크다.

이와 함께 노인요양시설에서 감염자가 나왔을 때 코호트격리에서 종사자들이 기본적으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면, 최소한 종사자에 의한 감염확률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코호트격리를 대비해 종사자들이 쉴 수 있는 숙직실을 설치하거나, 화장실이 있고 남녀를 구분할 수 있는 야외 컨테이너 숙소 설치도 검토해 볼 수 있다.

노화와 기저질환으로 면역력이 취약한 노인세대의 경우 최대의 예방은 외부와 단절이다. 그러나 종사자들이 출퇴근해야 하고, 기관 유지를 위한 필수 외부인의 시설 방문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매우 어려운 게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