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CSR] 이베이코리아 ‘히어히어로’, 2017년부터 소방본부에 23억 지원
[기업CSR] 이베이코리아 ‘히어히어로’, 2017년부터 소방본부에 23억 지원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2.12 1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히어히어로(Here, Hero)’ 캠페인은 온라인 유통기업 이베이코리아가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소방관 돕기 사회공헌 활동이다. 소방관 출동 환경과 화재 현장 등에 도움이 되는 물품-장비를 지원해 국민안전 가치를 실현하는 취지로 현재까지 누적 23억5천만원 상당의 장비를 재정이 취약한 지방소방본부에 전달했다. 최근 이베이코리아의 소방관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모아봤다.

 

옥션이 ‘스마일클럽 더블기부 챌린지’를 통해 조성한 기부금 1천만원을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에 전달했다. (좌)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 김태훈 조달유통사업본부장과 (우)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이사
옥션이 ‘스마일클럽 더블기부 챌린지’를 통해 조성한 기부금 1천만원을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에 전달했다. (좌)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 김태훈 조달유통사업본부장과 (우)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이사

■투병 소방관 위한 기부금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에 전달

지난 11일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옥션은 ‘스마일클럽 더블 기부 챌린지’로 조성한 1천만 원의 기부금을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를 통해 투병 중인 소방관들에게 전달했다.

이베이코리아 역삼동 본사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는 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이사, 김태훈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 조달유통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옥션은 지난 해 12월 유병재, 카피추 등 인기 유투브 크리에이터 21인과 함께 ‘스마일클럽 더블 기부 챌린지’를 진행했다. 21명의 크리에이터들은 각자의 영상에서 이베이코리아의 멤버십제 ‘스마일클럽’ 전용 상품을 추천했고, 구매가 발생할 때마다 스마일클럽 회원들에게 적용하는 최대 적립율(구매금액의 3%)의 두 배를 옥션이 대신 적립해 투병 소방관을 위한 기금으로 조성했다.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다수 참여하고, 옥션 스마일클럽 전용딜 페이지에 추천 상품을 노출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 부상경력 소방관 가족 초청 프로그램 진행

작년 11월 이베이코리아는 공무 중 부상 경력이 있는 공상(公傷) 소방관을 대상으로 가족들을 초청해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했다. 홈페이지 추첨을 통해 119명의 소방관과 그 가족들에게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호텔 바우처를 1인당 2매씩 전달했다.

또한 매일 바쁜 업무를 소화하는 소방관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서울신라호텔(40명), 제주신라호텔(39명), 부산 파라다이스호텔(40명) 총 3곳 중 원하는 호텔을 골라 오는 3월까지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초청 가족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호텔 숙박과 조식/석식 외에도 수영장, 와인파티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신라호텔은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입장 혜택 외에도 소방관을 위해 특별 구성한 더 라이브러리 ‘스페셜 디너 세트’를, 제주신라호텔은 사우나를 비롯해 와인파티 또는 객실 과일 셋팅 중 하나를 선택해 즐길 수 있게 했다.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은 오션스파 ‘씨메르’와 야외 수영장 오션풀, 실내 사우나와 웰컴 기프트를 제공했다.

 

■ 소방관 국민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2천만원 상금 수여

작년 12월27일에는 국민 안전을 위한 소방관 아이디어 공모전 ‘히어히어로,히어아이디어(Here Hero, Here Idea)’ 시상식이 개최됐다.

11월29일부터 12월22일까지 약 3주에 걸쳐 진행된 네티즌 투표를 통해 ▲소방청장상(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3명과 ▲이베이코리아사장상(장려상) 1명 등 총 4명의 소방관을 최종 선정, 총 2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최우수상은 강원 박종은 소방위가 제출한 ‘비상구까지의 거리가 표시된 유도등’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경기 손효종 소방령의 ‘연기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형광 도료와 반사테이프를 부착한 계단’이, 장려상은 경기 곽병구 소방위가 제안한 ‘구조요청 점멸등’과 경기 임창용 소방위가 제출한 ‘말하는 화재감지기 및 발신기’가 수상했다.

수상작 중 실제 구현 가능한 아이디어는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와 협의, 별도 개발 과정을 거쳐 실제 상품 또는 서비스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2회째로 소방관들이 현장에 출동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아이디어나 특허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데서 착안했다. 작년 1회 공모전은 소방현장에 필요한 상품 아이디어를 받은 데 이어 올해는 G마켓을 통해 전 국민에게 소방관의 국민안전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자리로 확대됐다. 전국 소방관들에게 받은 163개 제안 중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10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네티즌 투표를 진행해 약 29만명이 참여했다.

■ 독도 헬기 추락사고 순직 소방항공대원 유가족에 1천만 원 후원

지난해 12월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옥션이 넥슨, 백종원과 함께 진행한 모바일 게임 신작 V4(브이포) 100원 기부딜 프로모션 ‘기부 앤 테이크’의 수익금 전액을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에 전달했다. 기부금은 독도 소방구조 헬기 추락사고로 순직한 소방항공대원 유가족의 지원비로 쓰인다.

옥션은 12월4일부터 17일까지 2주 간 넥슨의 모바일 게임 신작 ‘V4(브이포)’와 연계해 게임 마니아 백종원 대표의 애장품을 100원에 응모할 수 있는 기부딜 등을 진행, 총 4만3천여명이 넘는 참가자가 몰리며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옥션은 기부딜로 발생한 수익에 후원금을 더해 기부금 1천만원을 조성한 바 있다.

■ 재래시장에서 은퇴소방관 초청 소방안전교육 진행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1월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와 함께 은퇴소방관을 초청해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재래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소방안전 설문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소방안전교육은 이베이 본사의 소셜임팩트 프로그램 중 하나인 ‘글로벌 기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베이 재단에서 매년 이베이 전세계 지사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받아 그 중 좋은 임팩트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베이코리아는 2019년 글로벌 기브에 신청해 3만불의 기금을 획득,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와 함께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월에 걸쳐 ‘은퇴소방관이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소방안전교육 실시’라는 한국 최초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은퇴 소방관들의 경력을 활용하고, 불에 취약할 수 있는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재래시장의 구조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화재예방 및 안전교육을 하는 가이드를 마련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