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확산에 중국인 입국 금지까지 해야 하나?
'우한 폐렴' 확산에 중국인 입국 금지까지 해야 하나?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0.01.26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중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해 달라' 주장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와 관심을 끈다. 이에 동의하는 청원자도 2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되면서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지난 23일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해당 청원은 26일 오전 8시 현재 21만여 명의 동의를 받아 청와대 공식 답변 요건을 채운 상태다.

청원인은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다"며 "북한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 기간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미 우리나라에 우한 폐렴이 상륙한 뒤에는 늦지 않겠는가"라며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청원이 정부의 답변 요건마저 충족시키면서 정부로서는 모처럼 중국과의 해빙 무드가 조성되면서 중국인 관광객 입국이 크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와 확진 환자는 연일 급증하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6일 0시 현재 전국 30개 성에서 1975명의 '우한 폐렴'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는 56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하루 전보다 확진자는 688명, 사망자는 15명이나 늘어난 것이다.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 중화권 국가를 비롯해 주변국들로의 우한 폐렴 환자 유입도 급증하는 추세다.

현재 한국에는 우한 폐렴 확진자가 3명 발생한 상태다. 전날까지 2명이었는데 26일 질병관리본부가 20일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54세 한국인 남성이 확진자로 추가됐다고 발표하면서 3명으로 증가했다.

중국인 관광객 한국 입국도 이번 설 연휴(24~30일) 기간에 13만여 명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한 폐렴 확산은 단지 시간의 문제로서 설 연휴 기간이 끝나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모처럼 훈풍이 불기 시작한 한-중 관계를 고려할 때 정부가 선뜻 나서 중국인 입국 금지령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한다. 현재 북한을 제외한 주요 국가에서 이 같은 강경 조치를 내린 경우는 거의 없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우리가 먼저 나서 조치를 취하기보다는 중국인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에 대한 경계를 철저히 하면서, 다른 나라의 경계 태세 및 세계보건기구(WHO)의 향후 조치 등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내놓는다.

과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도입할 때 당면한 북핵 위기로 인해 그 필요성은 인정된다 해도 중국 측과의 충분한 물밑 대화 없이 도입을 강행한 것이 한-중 관계 최악이라는 화를 불러왔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또한 주변국의 동태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사드처럼 우리가 앞서 도입해 관계 악화를 자초하는 실수가 반복돼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