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8학군' 부럽지 않네"...교육인프라 우수한 지방 아파트 인기
"'강남 8학군' 부럽지 않네"...교육인프라 우수한 지방 아파트 인기
  • 김철훈 기자
  • 승인 2018.10.12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제도적 유해시설 들어설 수 없어 더 선호...놀이시설, 도서관 등도 가까워야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부산 최초 분양 전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3개소 유치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 인천 유일 산부인과 전문병원 확장 이전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조감도

[베이비타임즈=김철훈 기자] 서울 강남 집값이 비싼 이유는 입지, 교통, 생활문화 인프라 등 다양하지만 그 중의 하나가 '8학군'으로 표현되는 교육 인프라다. 소위 명문 사립 초중고교가 다수 위치해 있고 어린이집, 유치원 등 인프라가 풍부하다.

 
자녀를 둔 30~40대 부모가 아파트 구입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가 '아이의 교육'인 만큼, 인근에 우수한 시설과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갖춘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교를 두고 있는 아파트는 선호도가 높다. 교육시설 인근지역에는 법제도적으로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서울이 아니더라도 '강남 8학군' 못지 않은 우수한 교육인프라를 갖춘 아파트 단지는 여건이 비슷한 다른 아파트보다 더 선호된다.  
 
실제로 지난해 3월 대전시 서구에 들어선 GS건설의 ‘복수센트럴자이’는 정당계약 진행 2주만에 전 가구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브랜드 파워도 있지만 이 단지 인근에는 복수초, 신계초중, 대신중고, 동방여중과 대전과학기술대학교가 있다. 
 
업계에서는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자녀를 둔 부모들 사이에 교육 인프라가 풍부한 단지의 인기가 매우 높아 공급이 부족할 정도라며 새롭게 분양되는 단지들도 교육 인프라 수준에 따라 청약 경쟁률이 천차만별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는 물론 놀이시설, 도서관 등 인접지역 선호
 
인천 서구 오류동 1722-1번지 일원에 들어설 SM우방산업의 ‘검단오류역 우방 아이유쉘’은 도보 3분 거리에 단봉초등학교를 두고 있다. 그 외에도 도보거리 위치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있고 단지 바로 앞에는 중학교 예정부지가 있다.
 
교육시설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서발달에 유익한 놀이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검단오류역 우방 아이유쉘’ 단지 바로 앞에는 여름에는 물놀이터로 이용가능한 대촌근린공원이 있다. 또한 단지 내에는 아이들을 위한 키즈카페, 작은 도서관, 그리고 잔디밭으로 된 중앙광장이 있다.
 
직주근접 여부도 아이의 등하교 뒷바라지나 퇴근 후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시간을 감안할 때 중요한 요소다. 이 단지 인근에는 검단일반산업단지 등 여러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다. 이 단지는 지난달 분양을 시작했고 2021년 4월 입주 예정이다.
 
경북 경산 하양지구 A1블록에 들어설 호반건설의 ‘경산 하양지구 호반베르디움’은 단지 인근에는 하주초, 유치원 및 다양한 학교용지가 예정돼 있고, 무학중·고교, 하양여중·고교, 대구가톨릭대, 경일대, 대구대 등도 있어 교육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바로 옆으로는 조산천, 공원용지, 장군산 등이 있어 자녀의 정서발달과 자연환경 교육에 적합하다.
 
또한 경산지식산업지구 진입로 사업이 추진 중에 있어 하양읍 부호리에서 와촌면 소월리를 잇는 도로가 조성되면 경산지식산업지구로의 교통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단지는 이달 분양을 시작해 2021년 4월 입주 예정이다.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부산 최초 분양 전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3개소 유치
 
삼성물산이 HDC현대산업개발과 컨소시엄을 맺고 공급하는 부산 동래구 온천2구역의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는 부산 최초로 분양 전 단지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 3개소를 유치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온천초, 내산초, 동래중이 단지 인근에 있고 이 외에도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사직야구장, 어린이대공원 등 자녀를 키우기에 좋은 생활시설이 다양하다.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3구역에 들어서는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단지 바로 옆에 회원초와 마산동중이 위치해 도보 통학이 가능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인근에는 교동초, 마산여중, 무학여고 등 명문학교들이 다수 위치해 있고, 1km 내 마산회원도서관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롯데백화점 마산점과 신세계 백화점 마산점,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를 비롯해 마산야구장, 마산 시립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도 가깝다.
 
경기 의정부시 용현동 241 일원에 들어서는 GS건설의 ‘탑석센트럴자이’는 인근에 동국사대부속영석고를 비롯해 솔뫼초·중, 부용초·중·고, 전남대용봉캠퍼스 등 다수의 학교가 밀집해 있다.
 
경기도 화성시에 들어서는 서희건설의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활초초와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이 자리해 있으며 단지 바로 옆에는 초등학교 건립이 예정돼 교육 환경이 우수하다. 함봉산이 근처에 있고 일부 세대는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도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이 가능하다.
 
경기도 광주시 경안동에서 들어서는 금호건설의 ‘광주 금호 리첸시아’는 단지에서 도보 3분 내 거리에 광주초교, 광주중이 있으며 광주시립 중앙도서관, 광주교육도서관, 광주 학원가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입주는 2021년 6월 예정이다
 
자녀를 둔 엄마와 임산부에게 필요한 여성전문병원이 단지 내에 들어서는 곳도 있다.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동 228-9번지 일대에 들어설 한화건설의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은 인천 유일의 산부인과 전문병원인 서울여성병원이 입점하는 메디컬센터가 1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 서울여성병원은 경인지역의 대표적인 시험관 아기 시술, 신생아 분만 전문 의료기관으로 전국적으로도 인지도가 높은 여성전문병원이다. 이 병원은 내과 및 소아 청소년과, 검진센터 등 진료과목도 확장해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 단지로 이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