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2018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폐막
국립무형유산원, 2018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폐막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9.11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립무형유산원
사진=국립무형유산원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주최하는 2018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IIFF)가 지난 9월 9일 폐막했다.

올해 다섯 번째로 개최된‘2018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는 아시아 유일의 무형유산 특성화 영화제다. 무형 유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관객들에게 친숙한 영화 상영을 중심으로 공연, 전시, 아카이브, 문화행사 등 창의적으로 융합한 복합문화예술행사이다.

이번 국제무형유산영상 축제의 주제는 ‘솜씨’이며, '手夢 : 손으로 꾸는 꿈과 희망’이라는 슬로건으로 무형유산 관련 영화와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이 상영되었다.

행사 주제인 ‘솜씨’와 관련하여 일본의 장인에 관한 단편부터 유네스코아태무형센터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문화유산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를 소개하는 ‘솜씨’ 그리고 싱가포르 헤리티지 단편영화제의 작품을 초청하여 싱가포르 문화유산이 사회와 가족 안에서 어떻게 전승되는지를 살펴보는 ‘IIFF 단편’ 등의 작품들이 관객과 만났다.

특히, 영상 축제의 마스코트이자 포토존으로 기획된 특별전시·염색장의 나무 ‘하늘에 보내는 기원의 노래’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 염색장 보유자 정관채의 작품과 강동우 설치미술작가의 감각이 만나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무형문화재 140개의 종목이 영원하고 번창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업한 강동우 작가는 “무형문화의 다양성과 진정성, 새로운 공간을 경험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