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자 남편을 둔 아내 자살 위험 46배 높다
자살자 남편을 둔 아내 자살 위험 46배 높다
  • 박찬옥 기자
  • 승인 2018.07.24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자살예방포럼 1차 정책세미나 개최

2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된 국회자살예방포럼 1차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국회의원 및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최도자 의원실)
2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된 국회자살예방포럼 1차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국회의원 및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최도자 의원실)

[베이비타임즈=박찬옥 기자] 연간 1만3,000명이 넘게 자살로 사망하고 있음에도, 통계자료는 1년이 되어야만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살유가족 중 자살자가 남편인 경우는 자살위험이 16배, 아내가 46배가 높은 상황임에도 자살유가족에 대한 통계나 조사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자살예방포럼(공동대표 원혜영, 주승용, 김용태)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회자살예방포럼 1차 정책세미나 ‘자살 얼마나 심각한가, 통계는 제대로인가’를 2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한창수(고대의대 교수)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은 주제발표 자료를 통해 “한국의 자살통계는 매년 9월에 보도자료가 발표되고, 12월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다른 통계(교통사고는 상반기중 발표)에 비해 매우 늦다”며 “더구나 조사자가 전문인력이 아니라 경찰이 조사하고 수사의 목적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예방자료로 사용하기가 매우 미흡하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한 센터장은 또 “자살유가족은 자살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무려 8.3배가 높다”며, “자살 1명당 5~10명의 자살유가족이 발생하는 등 연간 10만명의 자살유가족이 발생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한 정부의 초기 조사나 통계는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한 센터장은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 ▲표준화된 자살신고서 별도 기록지의 개발 ▲자살통계 통합 DB시스템 구축, 운영 ▲소방청 자살시도자 별도 등록, 관리 및 정보 공유 ▲자살사망자에 대한 전문인력 동원 조사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어 공공의창 최정묵 간사도 주제발표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살위기자 예방대응 지리정보 제작 및 방법 / 관련 여론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데이터를 다루는 정부가 데이터를 수집, 개방하는 일에 그치지 말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책세미나는 7월 1차 세미나를 시작으로 △8월 ‘왜 자살로 내몰리나? 원인은 무엇인가?’ △9월 ‘예산은 얼마나 부족한가?’ △10월 ‘선진국에서는 어떻게 하고있나?’ △11월 ‘대책은 무엇인가? 각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12월 ‘법·제도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까지 매월 릴레이 형태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