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초보 부모 위한 ‘출산 가정 맞춤형 육아정보 서비스’ 지원
서울시, 초보 부모 위한 ‘출산 가정 맞춤형 육아정보 서비스’ 지원
  • 송지나
  • 승인 2014.03.25 1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육반장, 출산 가정에 먼저 연락해 육아정보 제공

서울시가 4월부터 육아지원 혜택이 있어도 잘 모르고 있는 초보 부모를 위한 ‘출산 가정 맞춤형 육아정보 서비스’를 시행한다.

‘출산 가정 맞춤형 육아정보 서비스’는 출산 가정 중 희망가정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먼저 연락해 시기별 맞춤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주로 보건소에서 이용 가능한 산모·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유축기 대여, 임산부 등록관리서비스, 모유수유교육 및 클리닉 운영, 영양플러스 사업, 예방접종지원, 선청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시간제 돌봄서비스, 예방접종시기, 국가예방접종 무료접종, 영유아건강검진, 보육료 및 양육수당지원, 어린이집 입소대기, 육아휴직 지원금, 단축근무 지원금, 다자녀 가정 지원혜택, 지자체별 출산장려금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육아정보 서비스를 받으려면 동주민센터에 출생신고 시 출산 가정 육아정보 제공 동의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신청 후 2주 안에 보육반장의 연락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작년에 활동한 보육반장이 수집한 1만1천 지역육아자원을 소개한 책자를 제작해 동주민센터에 비치하고 출생신고 가정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육아와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오전 9시~오후 6시 보육반장에게 전화를 하거나 120다산콜에 전화하면 해당 보육반장과 연결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복지제도와 마찬가지로 육아 분야 역시 정부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초보부모들은 잘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보육반장이 먼저 찾아가는 방식을 통해 각 가정에 지역 내 육아자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