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못믿을 친환경 인증…‘살충제 계란’ 불안 확대
[긴급진단] 못믿을 친환경 인증…‘살충제 계란’ 불안 확대
  • 이성교
  • 승인 2017.08.18 08: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산란계 농장 1239곳 전수조사, 친환경농장 60여 곳 ‘부적합’전국서 검출…소규모농가 관리 소홀·부실인증 ‘소비자 불신’ 초래
▲ 자료사진.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살충제 계란’ 사태가 확산되면서 국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이달 초부터 벨기에, 네덜란드 등 유럽 나라에서 살충제 계란이 나왔다는 외신 보도를 접할 때만 해도 ‘먼나라 일’로만 치부됐다.
유럽지역 살충제 계란 파장이 확대되면서 국내에도 계란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여론이 커지자 정부가 전국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나섰다.
그리고 지난 14일 경기도 남양주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계란 첫 사례가 확인된 것을 시작으로 무항생제 사용으로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가에서도 살충제 검출로 부적합 판정을 받는 등 살충제 계란 사례가 늘어나면서 파장이 급속하게 퍼졌다. 

한국에는 살충제 계란 없다더니 전국서 속출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정부는 17일까지 전국 1239곳의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살충제 검출여부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17일 오전 기준 조사를 끝낸 876곳(친환경 683개, 일반농가 193개) 가운데 피프로닐·비펜트린 등 살충제 성분 허용 기준치를 초과한 농가는 67곳(친환경 63개, 일반농가 4개)이었다.
살충제 성분이 허용기준치를 초과해 정부로부터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32곳(친환경 28개, 일반농가 4개)이며, 부적합 농가의 계란은 전량 회수·폐기 조치했다.
부적합 산란계 농장 수가 적은 것은 다행이었지만 국내 친환경 계란으로 인증받은 농가 780곳 가운데 1차 조사 결과 63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점은 충격적이다.
60곳 가운데 35곳이 일반 허용기준 이내여서 시중유통은 허가됐지만 친환경 인증 계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정부와 양계농가의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각에서는 정부의 전수 조사 자체가 부실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살충제 계란 사태에 따른 국민의 불안은 확대되고 있다.
살충제 계란 전수검사를 진행 중인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17일 오전 5시 기준 검사 대상 1239개 농가 중 876개 농가의 검사 결과, 농약 자체가 검출돼선 안되는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 기준에 미흡한 농가 총 63곳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일반농가 중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보다 초과 검출된 4곳을 포함해 현재 총 32곳 농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검출 살충제 성분별로 보면 피프로닐 6곳, 비펜트린 23곳, 플루페녹수론 2곳, 에톡사졸 1곳이었다.
농식품부는 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 847곳의 계란은 전체 계란공급 물량의 86.5%에 해당하며, 증명서를 발급해 정상 유통되도록 허용했다. 나머지 산란계 농장 363곳의 전수 조사도 17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산지가 아닌 전국의 대형마트, 수집판매업체, 집단급식소 등 유통단계의 계란 162건을 수거 검사 중인 식약처는 16일까지 113건을 검사 완료해 111건을 적합, 2건을 비펜트린 검출로 부적합 판정했다. 부적합판정 2건은 홈플러스 신선대란, 부자특란이다.
식약처는 유통단계 계란 수거검사도 18일까지 완료키로 했다.
▲ 17일 세종정부종합청사 브리핑룸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허태웅 식품산업정책실장이 '살충제 계란' 안전관리 대책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첫 검출 남양주 농장도 친환경 인증업체
유럽에서 살충제 계란 파문이 시작될 때만 해도 우리 정부는 ‘국내에는 해당 사항이 없다’고 호언하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나 지난 14일 남양주 산란계 농가에서 첫 살충제 계란이 확인되면서 국민들은 정부의 무책임한 입장 표명에 분노했다.
더욱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장의 수와 지역이 갈수록 늘어났고 급기야 16일 이전에 살충제 성분이 확인되지 않았던 경북이나 경남 지역의 농가에서도 검출되면서 부적합 지역이 경기·울산·대전·충남·강원·광주까지 이르는 등 사실상 살충제 계란 여파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대형마트 같은 큰 유통업체에 계란을 납품하는 대규모 농장와 달리 소규모 계란 생산 농가들은 자체 제품 위생관리나 정부·지방자치단체의 감독이 취약해 정부 전수 조사에서 살충제 계란이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전국 산란계 농장의 53%에 해당하는 780곳이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 농장임에도 살충제 계란 첫 발생 남양주 농장을 비롯해 1차 전수조사(876곳)에서 63곳 농장이 살충제 검출로 확인돼 정부와 지자체의 부실한 관리에 질타가 쏟아졌고, 안심한 탓에 2배 이상 비싼 가격을 치렀던 계란 소비자들의 ‘친환경 인증 불신’을 초래했다.

정부, 일시적 공급부족 따른 계란 가격인상 차단
살충제 계란 사태가 커지자 정부는 부랴부랴 부적합 농장의 계란 전량을 출하 중단하는 한편, 회수해서 폐기처분하기로 했다. 특히 피프로닐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은 잔류허용 국제기준 이하가 나오더라도 전량 폐기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전수조사를 완료할 때까지는 전국 모든 산란계 농장의 제품 출하를 전면 중지시키고, 조사결과 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의 계란만 시중유통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17일 오전 5시 기준 농식품부로부터 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 847곳의 계란이 유통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국내 계란공급 물량의 86.5%에 해당한다.
또한 부적합 계란 폐기에 따른 시중공급 물량 부족에 따른 가격 인상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해 농협, 이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에 계란가격 인상을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전수조사를 빨리 마쳐 적합농가의 계란을 신속하게 시중에 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