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어린이집 위탁심의 ‘전국 동일’ 기준 추진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심의 ‘전국 동일’ 기준 추진
  • 이성교
  • 승인 2017.07.01 2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

 


최도자 의원,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발의…객관성·공정성 확보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를 선정할 때 전국적으로 동일한 위탁체 선정관리 기준을 적용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법률 개정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은 지난달 29일 이 같은 내용의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1일 밝혔다.

개정안은 국공립어린이집의 위탁에 대해 최초 위탁뿐 아니라 이후 진행되는 모든 위탁에 대해서도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 선정관리 기준에 따라 심의하도록 했다.

또한 위탁받아 운영 중인 경우 위탁기간 만료 전에 재위탁 여부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기준 점수 이상이면 기존 수탁자에게 재위탁하고, 기준 점수 이하면 변경위탁 절차를 거쳐 수탁자를 결정하도록 재위탁 선정절차를 법률에 명시했다.

국가나 지방자체단체는 국공립어린이집을 법인과 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해 운영할 수 있는데, 현재는 최초 위탁에 대해서만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 선정관리 기준에 따라 심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최초의 위탁이 아닌 이후의 위탁 심의는 지방자치단체가 별도로 정한 임의적 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지역마다 기준이 다르고 지방자치단체의 자의적인 판단을 기준으로 위탁체를 선정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최도자 의원은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 선정 기준이 지역마다 차이가 나는 것은 개선되어야 한다”며 “모든 위탁 심의에 대해 전국적으로 동일한 선정관리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위탁체 선정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