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자르바예프 카자흐 대통령 전기 출판기념회 개최
나자르바예프 카자흐 대통령 전기 출판기념회 개최
  • 송지숙
  • 승인 2016.11.08 2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세계화운동총본부 후원, 대통령 방한기념 9일 연세대서

[베이비타임즈=송지숙 기자]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전기(傳記) 한국어판 출판기념회가 9일 오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개최된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한국 공식방문 하루 앞두고 한글세계화운동총본부(총재 심의두) 후원으로 열리는 한국어판 출판기념회는 양국간 정신·문화적 관계와 교류를 한층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방한 기간 연세대학교에서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수여받을 예정이다.

마흐무드 카슴베코프가 저술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전기(傳記)’는 누르술탄 아비쉐비치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삶과 활동을 다룬 역사적·전기적 성격의 최초의 출간물이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전기는 카자흐스탄의 평범한 시골 청년에서 한 국가의 지도자가 되기까지 카자흐스탄 최초의 대통령이 걸어 온 삶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본 전기에서는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정치적 활동과 관련된 부분에 특별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기에는 카자흐스탄을 발전으로 이끌었던 드라마틱하고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역사적 사건과 과정들이 회고되고 있다.

기록보존소의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바탕으로 집필된 본 출간물은 카자흐스탄 현대사 관련 귀중한 문헌자료라고 할 수 있다.

전기에서는 다량의 사진·이미지 자료들과 더불어 개인적인 성격의 문서 사본들도 정확한 출처와 함께 최초로 사용되고 있고, 이는 독자들에게 언급되는 상황들에 대해 자세한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전기는 카자흐어와 러시아어, 영어, 아랍어, 독일어, 헝가리어, 세르비아어 등으로 출간됐다.


한국어판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전기 출판기념회에는 저자인 마흐무드 카슴베코프와 둘라트 바키쉐프 한국주재 카자흐스탄 전권대사, 아스카르 볘이센바예프 카자흐스탄 상원의원, 바흐트좐 테미르볼라트 카자흐스탄 대통령 행정실(비서실) 부비서실장, 갈르임카이르 무타노프 알파라비 카자흐국립대학교 총장, 김 게르만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부회장, 보건복지부,연세세브란스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한편, 한글세계화운동총본부와 알파라비국립대학교는 이번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출판기념회를 계기로 카자흐스탄 내 한글보급 확대를 위해 카자흐 정부 및 관련기관과 협력관계를 강화키로 했다.

아울러 한글판 자서전을 카작 내 한국어 교육생을 위한 일반 독서 부교재 사용을 추진하고 의료 교환 학생 및 전문의료진 한국어 교육 과정도 함께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