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민 통일동산 호텔 화상경마장 반대위 결성
파주시민 통일동산 호텔 화상경마장 반대위 결성
  • 최환금
  • 승인 2016.08.30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파주시 통일동산 인근에 건설업체에서 관광호텔 화상경마장 설치를 추진하자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화상경마장 조감도. (사진=파주시청 제공)

 


18개 시민단체 등 강력 반발... "이재홍 파주시장 독단적 결정" 철회 촉구
[베이비타임즈=최환금 기자] 파주시가 건설업체의 통일동산 인근 관광호텔 화상경마장 설치 추진을 승인하자 시민단체 등이 모여 화상경마도박장 설치 반대 파주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결성하고 설치 반대에 적극 나섰다.
30일 대책위에 따르면 이재홍 파주시장은 P건설업체가 요청한 탄현면 성동리에 건설될 예정인 파주스테이 관광호텔(가칭) 내 화상경마장 설치와 관련, 탄현면 이장협의회가 반대 의견을 전달했음에도 이를 묵살하고 파주시의회의 동의도 구하지 않은 채 독단으로 설치를 결정했다. 더구나 시민 공청회나 의회 토론회 등 여론 수렴의 민주적인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
파주스테이는 연면적 5만9,244㎡에 지하4층, 지상10층 규모인 관광호텔로서 객실 401실과 편의점, 커피숍, 레스토랑 등 편의시설 및 예식장, 연회장, 사우나, 의료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P업체는 안보관광지인 파주를 방문하는 관광객 등이 증가하고 있지만 숙박시설이 부족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광호텔을 신축한다는 계획이지만 이곳에 화상경마장 설치를 추진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파주시민들은 화상경마장이 시민의 삶의 질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라고 판단해 지난 23일 파주환경운동연합, 고양파주여성민우회, 파주상상교육포럼, 파주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 천주교교하성당, 성공회씨앗교회, 민중연합당파주시위원회, 녹색당파주시위원회, 정의당파주시위원회 등 18개 시민사회단체, 종교기관, 정당 등이 모여 대책위를 결성했다.
대책위는 결성과 함께 성명서를 내고 "화상경마도박장은 예술과 문화 그리고 평화의 상징인 통일동산의 가치를 훼손하고, 교육환경의 붕괴와 젊은 미래세대를 사행심에 물들게 한다는 사실 등 파주시의 어느 곳에서도 설치되어서는 안되는 유해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통일을 대비해 조성한 통일동산에 도박장이 들어서 파주시의 평화와 통일 그리고 환경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으며 미래세대를 위한 삶의 환경을 지켜내기 위한 활동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파주시에 대해 "시민과 시의회 그리고 시민단체의 반대 의사를 적극 수렴해 화상경마장 설치 동의를 철회하라"고 촉구하면서 "앞으로 화상경마장 설치 철회를 위한 공청회 개최와 여론조사 실시 등을 요구하고 1인시위와 거리서명, 거리집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철회되는 날까지 적극 나설 것"을 결의했다.
그러나 맛고을번영회 등 지역 상가 등에서는 침체된 지역 상가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해 화상경마장 설치에 찬성입장을 보이고 있어 시민 간 찬반대결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탄현면 성동리의 한 상가 대표는 “고향을 지키며 한정식 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 관광객 감소 등으로 매출이 반토막나는 실정이라 호텔 유치가 상권 활성화에 기폭제가 돼야 한다”며 “지역 상권의 재기와 활성화를 위해 파주시민은 화상경마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해서 반대론이 사라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파주시 관계자는 "화상경마장 설치에 법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지역주민 정서와 시민단체 등이 반대입장을 밝혀 난감한 실정"이라며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방의회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업체에 관련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