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ADHD 아동 위한 아로마 테라피
[아로마칼럼] ADHD 아동 위한 아로마 테라피
  • 온라인팀
  • 승인 2016.07.13 16: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혜성 국제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교수

 

주위결함 아동장애의 치료 위해 부모의 역할과 관리 중요
아로마 테라피로 스트레스·긴장 완화 및 면역계 강화치유

주의력 결함을 겪는 아동들의 사회적 대응과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업사회가 발달하고 부모 모두 직장생활로 인해 많은 아동들이 부모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하면서 정서 불안을 겪고 있다.

특히 초기 부모교육의 부재로 ADHD를 겪고 있는 유아들은 주위의 계속적인 비판과 자기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이 쌓여 자신감이 줄어든다.

* ADHD의 예방 및 관리로는

1. 아침밥을 챙겨 먹임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갖게 돼 정신 건강이 개선된다.

2. 아이와 스킨십을 자주해 줌으로써 마음의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안아주고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등을 토닥여주면서 스킨십을 하면 효과가 있다.

3.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어 옳고 그른지 판단하지 말고 이해해 주면서 “그래, 그랬구나. 맞아.” 등과 같은 응답도 유익하다.

4. 무조건적인 꾸지람보다는 담담한 말투로 설득하고, 판단과 감정을 아이와 함께 나누는 태도가 필요하다.

5.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할 필요가 있다. 이때 아이의 행동에 대해 때리는 등의 체벌보다는 ‘타임아웃’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타임아웃’ 단계를 살펴보면

◇ 1단계 아이에게 요구하기 = 아이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요구는 짧고 분명하게 한다. 질문을 하지 말고 단호하지만 좋은 목소리로 말한다.

◇ 2단계 경고하기 = 만약 아이가 5초 이내에 말을 듣지 않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아이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더 큰 목소리로 “내 말대로 안하면 저 의자에 앉힐 거야”라고 말하면서 손가락으로 의자를 가리킨다.

◇ 3단계 타임아웃 시행 = 만약 5~10초 후에도 아이가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면 즉각 타임아웃 장소로 아이를 데리고 가 의자에 앉혀놓고 “일어나라고 할 때까지 거기 앉아 있어”라고 말한다.

◇ 4단계 대화금지 = 타임아웃에 있는 동안에는 절대로 아이와 언쟁하지 말고 누구도 아이에게 말을 걸어선 안된다.

◇ 5단계 칭찬 마무리 = 아이를 지켜본 후 일정시간이 되면 아이에게 “이제 시키는대로 하겠어?”라고 말하고 아이가 타임아웃 전에 지시 받은 것을 실천하면 ”내 말대로 해주니 기쁘구나“라고 반드시 칭찬해 준다.

▲ 베티버

 


* 관리법으로는

1. 환경치료 : 산만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조용하게 해줘야 하며 방색깔을 은은 하게 꾸며주는 것과 친구들도 여러 명이 있으면 산만해지기 때문에 1~2명씩 놀게 하고 점점 그 수를 늘려가야 한다.

2. 특수치료 : 초기 단계에서는 1:1로 교육을 받게 해야 한다. 집단 교육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고 공부계획도 10~20분 정도로 짧게 자극하고, 익숙해지면 점차 늘려 나가야 한다.

3. 약물치료 : ADHD 증상을 가진 아동들에 대해 약물들이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약물로 치료를 하면 된다.

4. 부모역할 : ADHD는 진단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들의 생활로 자세히 지켜봐야 한다.

ADHD가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과 공격적 행동 등도 보이지만 조용한 ADHD도 있다. 주로 가만히 앉아 집중을 하지 못하고 공상을 하며, 수업시간에 다른 곳을 쳐다보는 등의 산만한 행동을 ‘티나지 않게’ 하는 경우이다. 만약 8~10시간 게임을 하는 아이도 ADHD 일 가능성이 있다.

5. 향기치료 : 아로마 테라피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감소시키고 진정 이완작용을 하며 인체의 치유를 도와주며 면역계 강화작용을 한다.

혈액순환을 강화하고 수면장애를 완화시켜 심신의 균형을 잡아주어 건강을 증진시키는 자연요법이다.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자존감과 주의력이 향상되고 공격성과 분노는 완화되고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의 완화를 통한 정서 완화 효과가 있다.

아로마테라피는 아이들을 차분하게 해주고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태도, 수용도, 사회적인 습관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집중력은 향상시키고 공격성은 완화 시켰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 시더우드

 


# 적용 아로마

* 베티버 : 과하게 흥분되어 있어 지나치게 활동적인 정신을 이완하여 안정시키고, 정신적 탈진을 회복해 준다.

* 시더우드 : 갑작스런 사건이나 심리적 동요에 저항할 수 있게 하며 소외감을 느끼거나 낯선 환경에서 불안할 때 자아를 유지하게 한다.

* 라벤더 : 신경선 긴장을 완화하고 공포와 히스테리를 진정시킨다. 라벤더는 정신을 당혹스럽게 만드는 모든 종류의 강한 감정에 도움이 된다.

▲ 라벤더

 


# 바디 맛사지

캐리어오일 약 50ml에 베티버 10방울 시더우드 5방울 라벤더 5방울을 블렌딩해 등마사지를 해주거나 블렌딩한 것을 욕조에 4방울 정도 타서 목욕을 시킨다. /
윤혜성 국제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교수

<윤혜성 교수 약력>

- 국제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교수
- 우리가족상담소 상담실장
- 국제미용가연합회 미용교육학회 평가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