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업계, 맞춤형 보육 반발 ‘2차 집단휴원’ 강행 계획
보육업계, 맞춤형 보육 반발 ‘2차 집단휴원’ 강행 계획
  • 김복만
  • 승인 2016.06.25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4일 ‘자율등원’ 집단행동 이어 대규모 보육대란 우려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정부가 7월부터 맞춤형 보육을 강행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가운데 보육업계 최대 단체인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이하 한어총)가 단식농성, 촛불집회, 집단휴원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고 나서 또다시 보육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어총(회장 정광진)은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3차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보육업계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고 맞춤형 보육 시행을 강행할 경우 단식농성, 촛불집회, 집단휴원 등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어총은 또 “맞춤형보육제도 강행을 위해 왜곡된 여론전을 펼치는 보건복지부의 행태에 대하여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복지부는 맞춤형보육에 대한 찬성 답변률을 자의적으로 인용하는 등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어총은 아울러 “전업맘 가정과 두 자녀 이하 가정 영아들에 대한 차별 해소, 저평가된 보육료 현실화, 어린이집의 운영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일 것”을 요구했다.

한어총은 특히 맞춤형 보육을 반대하는 보육업계에 대해 ‘이익집단의 제 밥그릇 챙기기’로 호도하면서 여론몰이를 하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어총은 기자회견문에서 “보육업계가 돈 몇 푼이라도 정부 지원을 더 받고자 맞춤형 보육을 반대하고 있다는 복지부의 여론몰이가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들의 마음을 더 아프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어총은 맞춤형보육 제도개선 및 시행 연기 요구에 대한 복지부의 명확한 답변이 없으면 7월 4일~6일 사흘간 집단 휴업을 예고했다.

▲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정광진 회장과 임원, 맞춤형보육비상대책위원회 이영숙 위원장(가운데)이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3차 기자회견을 갖고 보육업계의 10개 요구사항을 담은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앞서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 장진환, 이하 한민련)은 23~24일 이틀간 맞춤형 보육 시행에 반대하는 ‘자율등원’ 방식의 집단행동을 벌였다.

부모에게 양해를 구해 등원하지 않도록 진행된 ‘자율등원’ 방식으로 집단행동에 참여한 전국 어린이집은 이틀간 1만여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진환 한민련 회장은 “일단 집단행동은 24일까지지만 근본적으로 보육의 질을 개선하려면 현재 보육료를 올리던지 보육시간을 8시간 기준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회장 김옥심, 이하 한가연)가 복지부의 만류로 한민련이 주도한 이번 ‘자율등원’ 방식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아 대규모 ‘보육대란’은 모면했으나 여전히 불씨가 남아 있는 상황이다.

보육업계 최대단체인 한어총이 당장 27일부터 강력하게 대응할 뜻을 내비치고 있고, 1차 집단휴원에 불참했던 한가연이 복지부의 대책 내용에 따라 집단행동에 동참할 뜻을 정하고 있어 보육대란이 진화됐다고 속단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김옥심 회장은 “복지부가 어떤 대책을 발표하는지 월요일까지 지켜보고 다음 대응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맞춤형보육 정책은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며 “어린이집과 학부모, 취업모와 전업모 등의 차별과 갈등을 유발하는 내용이 있는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해줄 거라 믿고 지금까지 기다렸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는 24일 마감된 종일반 이용자격 신청 결과를 조만간 발표하면서 보육업계가 요구한 다자녀가구 기준 완화 등의 방안을 수용할지 여부도 함께 밝힐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