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의 재발견, 여름보양식 등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려
홍삼의 재발견, 여름보양식 등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려
  • 정재민
  • 승인 2016.06.15 14: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정재민 기자]
 
홍삼은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제품을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홍삼 농축액이나 홍삼분(가루) 등을 요리의 재료로 이용하면 더욱 특별한 맛이 나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 
 
홍삼추출액은 맑은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요리할 때 양념으로 넣거나 드레싱을 만들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밥을 지을 때 밥물에 홍삼 추출액을 넣으면 밥에 윤기가 흐르고 홍삼향이 그윽하게 배어 밥맛이 좋아진다. 고기를 재울 때도 양념에 홍삼 추출액을 사용하면 육질이 더욱 부드러워지면서 맛도 좋아진다. 
 
홍삼의 강한 향과 빛깔을 요리에 활용하고 싶다면 홍삼농축액을 이용하면 좋다. 홍삼농축액은 홍삼의 다양한 맛 중에서도 쓴맛과 신맛이 조금 강한 편이라 단맛과 매운맛이 나는 음식과 잘 어울린다. 매운맛이 나는 탕이나 볶음, 찌개 요리의 양념에 홍삼농축액을 넣으면 매운맛과 홍삼의 쓴맛이 잘 어우러져 색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달콤한 디저트 케이크나 쿠키를 만들 때 홍삼 농축액을 넣으면 색도 고와지고 단맛도 더 풍부해진다. 음료를 만들 때도 사용하면 향이 깊어지고 맛도 좋다. 
 
샐러드나 무침처럼 재료의 색깔이나 질감이 그대로 드러나는 요리에는 홍삼농축액보다는 홍삼분을 넣는 것이 좋다. 홍삼분은 맛과 향이 거의 없어 모든 요리에 조미료처럼 넣을 수 있고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면 잡내를 잡아주고 양념 밑간이 잘 배게 해 준다. 또한, 라떼나 아메리카노 등 일반 커피에도 홍삼분을 첨가해 마시면 커피와 홍삼의 쌉싸래한 맛이 어우러져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홍삼의 쓴맛을 싫어해 잘 먹으려 하지 않는 아이들을 위해 음식에 홍삼분을 넣어 조리하면 홍삼의 영양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 홍삼을 이용한 다양한 레시피와 기능을 살펴보자.
 
[집에서 즐기는 ‘홍삼 홈스파’]

◇ 홍삼분을 활용한 홍삼팩 
홍삼은 피부 세포가 새로 생겨나는 것을 도와주고 피부 표면에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방치되 어 있는 각질을 제거하여 부드럽고 반짝이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 준비물 : 홍삼분 1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플레인 요구르트 1작은술, 물 1작은술
 △
만드는 법 : 
1. 밀가루에 물과 홍삼분,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 준다.
                    2. 밀가루로 농도를 맞춘다.
                   
3. 거즈를 얼굴에 올리고 준비된 팩을 바른다.
                    
※ 밀가루를 쌀가루로 대신해도 된다.
  
◇ 홍삼농축액을 활용한 홍삼팩

홍삼은 피부의 재생을 돕고 항염·해독 작용을 해 미백과 피부 트러블 완화에 효과가 있다.
또한 멜라닌 색소 합성을 억제한다.
  
  △ 준비물 : 홍삼정 1g, 끓인 물 30mL, 밀가루 2 작은술
  △ 만드는 법 : 1. 찻잔에 홍삼정을 담고 끓인 물을 부어 준다.
                     2. 홍삼물을 5큰술 덜어 다른 그릇에 담아 둔다.
                     3. 2에 밀가루를 넣는다.
                     4. 나무 숟가락으로 잘 섞어 준 후 남은 홍삼물을 조금씩 넣어주며 농도를 맞춘다.
                     5. 얼굴 전체에 동일한 두께로 바르고 15분 후 세안한다.
 
◇ 홍삼분을 활용한 헤어팩
홍삼은 피부 세포 생성을 촉진하고, 표면의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 헤어케어에 큰 도움이 된다.
  
  △ 준비물 : 마요네즈 2 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홍삼분 1 큰술 (단, 긴 단발머리 기준)
  △
만드는 법 : 1. 마요네즈를 덜어 놓는다.
                     2. 마요네즈에 플레인 요구르트, 홍삼분을 넣고 잘 저어준다.
                     3. 두피에 너무 많이 닿지 않도록 하면서 머리카락에 골고루 발라준다.
 
홍삼농축액을 활용한 족욕
홍삼은 항염증 기능과 보습기능을 갖고 있다. 홍삼농축액을 섞어 족욕을 하면 발 냄새 등을 잡아주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 사용법 : 1. 체온과 비슷한 따뜻한 물에 홍삼농축액 2작은술을 희석시킨다.
                2. 매일 10분씩 일주일 정도 족욕을 한다.
 
[홍삼 보양 밥상 레시피] 
 
◇ 홍삼 전복 삼계탕

 

   △ 재료 준비하기 :
      
홍삼분 리미티드 2포, 닭 한마리, 전복 1~2개, 마늘 5쪽, 생강 1쪽, 대파 1대, 통후 추 1/2큰술, 다시마 2장, 무100g, 양파 반개, 불린찹쌀 3/1컵, 대추 6개, 밤 6개, 마늘 4쪽, 다진 대파1/4, 소금 약간, 후추 약간

   △ 요리하기
  
1. 전복은 껍질과 분리한 후 씻어 내장을 빼고 준비한다. 닭은 안쪽 등뼈 부분을 긁어 핏물이 나오지  않게 깨끗이  씻는다.
   2. 국물 재료인 생강 1쪽, 마늘 5쪽, 대파 1대, 통후추 1/2큰 술, 다시마 2장, 무 100g, 양파 반 개, 물 4L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처음엔 강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20분 정도 둔다. 체에 육수를 걸러 기름을 없앤 뒤 홍삼분 리미티드 2포를 넣는다.
   3. 닭 한 마리 속에 불린 찹쌀 1/3컵, 대추 2개, 밤 2개, 마늘 2쪽,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당근 1/2큰술을 넣고 내용물이 나오지 않게 닭다리를 꼬아 오므린다.
   4. 냄비에 닭 2마리를 넣고 마늘 4쪽, 다진 대파 1/4컵, 대추 4개, 밤 4알을 더 넣고 10분간 약중불에서 은근히 끊인다. 불린 찹쌀을 넣고 약불에서 30분간 끓이다가 전복을 넣고 5~10분 끓인다.
   5. 그릇에 닭과 전복을 담은 뒤 파를 듬뿍 얹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 홍삼소스 쇠고기 볶음 

 

   △ 재료 준비하기 : 구이용 소고기 300g, 양파 반개, 미니 새송이버섯 4개, 표고버섯 1개, 마늘 1톨, 홍삼소스-홍삼분 리미티드 1포, 발사믹 식초 2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약간 
   △
요리하기 :
1. 소고기는 한입크기로 썰어둔다. 양파는 직사각 모양으로 썰 고, 미니새송이 버섯은 세로로 세 등분 하고, 표고와 마늘은 슬라이스 한다.
2. 기름을 약간 두른 팬에 양파, 마늘, 버섯을 볶다가 익어갈 때 소고기 넣어 빠르게 익혀준다.
3. 분량의 소스를 모두 섞은 후 뿌려 조려준다. 바글바글 끓듯이 졸인 후 접시에 담아낸다. 
 
◇ 절편홍삼 샐러드
  
   △ 재료 준비하기 : 샐러드 채소(생채, 치커리, 적근대, 오크립), 베이비채소, 봉밀절편홍삼 약간, 빨강 파프리카, 노랑 파프리카, 적양파, 블랙올리브 슬라이스 약간, 홍삼드레싱–홍삼분 리미티드 1포, 식초 2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설탕 1작은 술, 다진 마늘 약간 
   △
요리하기 : 
1. 베이비채소는 물에 담가 두었다 건져 수분을 제거한다.
2. 나머지 샐러드 채소와 봉밀절편홍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둔다.
3. 홍삼드레싱에 들어가는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고, 홍삼드레싱을 샐러드에 골고루 뿌려준다. 
 
◇ 홍삼 바나나 토마토 스무디 
  △
재료 준비하기 : 홍삼분 3g, 물 반컵, 얼린 바나나 1개, 토마토 반개, 우유 1컵
  △ 요리하기 :
1. 얼려놓은 바나나를 껍질을 벗긴 후 잘게 토막 낸다
2. 토마토는 꼭지를 딴 후 잘게 토막 낸다.
3. 바나나, 토마토와 홍삼분, 물, 우유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 홍삼과 찰떡궁합 식재료
• 꿀 : 『동의보감』과 『향약집성방』에 따르면 열량이 낮은 홍삼을 꿀과 같이 먹으면 부족한 열량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한다.   
• 닭고기 및 돼지고기 : 홍삼이 불포화지방산을 분해시키고 고기의 누린내와 느끼한 맛을 줄여준다.
• 청국장 : 청국장에 홍삼을 더하면 특유의 냄새가 줄어들고, 영양은 배가된다. 콩을 불리는 단계에서 홍삼 달인 물을 넣거나, 시판 청국장에 홍삼분말을 섞어서 먹어도 된다.
• 우유 : 홍삼을 우유에 섞어 먹으면 홍삼 특유의 쓴맛이 적어져서 먹기 편해지기 때문에, 홍삼 맛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홍삼을 친숙하게 하는 방법으로 많이 쓰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