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천식 등 호흡기질환·안구질환자 급증
미세먼지로 천식 등 호흡기질환·안구질환자 급증
  • 김복만
  • 승인 2016.05.27 2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나쁨’시 외출 자제·마스크 착용·물 자주 섭취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전국이 극심한 미세먼지에 휩싸이면서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과 피부질환, 안구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미세먼지가 하늘을 뿌옇게 뒤덮은 상태가 연이틀 지속되면서 마스크를 작용한 시민들도 크게 늘었다.

27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오후 5시 현재 서울의 미세먼지(PM10·지름 10㎛ 이하) 최고농도는 162㎍/㎥를 나타냈다. 전날에 이어 이날도 최고치를 경신했다.

미세먼지 농도가 100㎍/㎥이면 자동차 터널 안과 비슷한 수준의 공기 오염도다.

울산(249㎍/㎥), 충북(178㎍/㎥), 전북(173㎍/㎥), 경기(163㎍/㎥), 대전(157㎍/㎥), 대구(131㎍/㎥), 광주(129㎍/㎥)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전날에도 전국이 미세먼지로 뒤덮였다.

서울의 미세먼지 최고 농도는 159㎍/㎥를 기록했다. 경기의 최고 농도는 187㎍/㎥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광주(171㎍/㎥)·전북(158㎍/㎥)·충북(155㎍/㎥)도 '매우 나쁨'(151㎍/㎥ 이상) 기준을 웃돌았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이다. 대기 중 오랜기간 떠다니거나 흩날리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이다.

석탄과 석유 등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나 자동차 매연 등 배출가스에서 나온다.

▲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가 4월 2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방독면을 쓴 채 황사와 미세먼지로 위협받는 시민건강에 대한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되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천식·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도 걸릴 수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이상일 때에는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되, 야외활동을 할 때는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로 인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인체에 유해한 미세먼지가 최근 우리나라에서 기승을 부리는 것은 중국발 스모그가 밀려온데다 한반도 상공의 대기 정체가 이어지며 국내에서 발생한 PM 2.5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혔기기 때문이라고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은 분석했다.

입자가 2.5㎛ 이하인 경우 PM 2.5라고 한다. ‘초미세먼지’ 또는 ‘극미세먼지’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PM 2.5는 자동차 배기가스 탓이라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초미세먼지 성분을 분석한 결과 질산염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며 “질산염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경유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을 원인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