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자역할못한 김무성,책임론 대두
중재자역할못한 김무성,책임론 대두
  • 박경래
  • 승인 2015.07.09 0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국회법 개정안처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순망치한(脣亡齒寒) 관계인 김무성 대표의 책임론이 떠오르고 있다.

 
김 대표가 '거부권 정국' 속에서 중재자의 역할은커녕 박근혜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 사이에서 간을 본다, 양다리를 걸친다는 비판이 나올만큼 중재자 역할을 전혀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유 원내대표가 물러나기는 했지만 당청 관계 파탄과 당 내홍 사태에 대한 책임을 피해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를 주도했다. 그는 지난 52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회동 끝에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최종 추인하고 합의문에 서명한 후 "사회갈등을 최소화하는 개혁안"이라며 자평했다.또 약 한달 뒤 야당과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재차 합의하며 국회법 개정안을 함께 처리한 후에는 "우여곡절 끝에 유종의 미를 잘 거두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나 국회법 개정안 처리에 대한 책임은 원내지도부에 모두 쏠렸고, 결국 유 원내대표만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사태로 이어졌다.김 대표는 이날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결정한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의원 여러분이 함께 결정한 것처럼 새누리당은 국회법 개정안이 강제성이 없다고 해석했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가 늘 말해왔듯이 사퇴할 명분이 없음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지난달 25일부터 13일 간 오락가락한 행보를 보여 당 내 비박계는 물론 친박계로 부터 불만의 목소리를 들어왔다.

 
김 대표는 결국 전날 긴급 최고위를 열어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 채택의 건'을 추인하기 위한 의총소집을 의결했다. 공개적으로 유 원내대표 사퇴 종용에 나선 것이다.그러자 당 내 비박계 의원들은 긴급 회동을 갖고 이 같은 안건의 명칭 변경을 요구하며 강력 반발했다. 비박계 중진들도 나서 '지도부 사퇴론'의 군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 물러나야 될 사람들은 최고위원들"이라고 지적했고, 정두언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는 원내대표를 사퇴시키기 전에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자신들의 거취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으로 안건을 변경했지만 이에 대해 서청원 최고위원은 또다시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태 의원도 "국회법 개정안 처리 문제는 유승민 전 대표 혼자가 아니라 최고위원들 모두가 책임져야 한다"며 동반 사퇴론을 펼쳤다.

 
당 내에서는 박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가 거취 문제를 두고 정면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 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 문제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김 대표는 박 대통령과는 말 한마디도 나누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수평적 당청관계를 외치던 김 대표이지만 덩치값 못하고 끝내 '박심(朴心)'뜻만 따르는 모습을 보여 친박계나 비박계 모두에 빌미를 제공함으로 말미암아 이를 둘러싼 비판이 앞으로 더욱더 거세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