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총재 "경제회복세 낙관 어려워…통화완화책 유지"
한은총재 "경제회복세 낙관 어려워…통화완화책 유지"
  • 정재민
  • 승인 2015.06.12 1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정재민 기자] 한국은행이 11일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역대 최저치인 1.50%로 추가 인하한 가운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현재와 같은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에서 열린 창립 65주년 행사의 기념사에서 "국내 경제의 회복세 지속을 낙관하기가 어렵다"며 향후 통화정책 운용방향을 이처럼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 등으로 정책 여건이 빠르게 변할 수 있다"며 "그러나 경기회복세가 미흡하다면 통화정책의 기조를 (긴축적으로) 조정하는 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는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이 예고한 대로 미국이 연내 금리인상을 시작하더라도 기준금리를 섣불리 뒤따라 올리지 않고 국내 경기회복세 추이에 따라 금리 조정을 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은은 11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발 경제심리 위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연 1.75%였던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치인 1.50%로 낮췄다.

 

이 총재는 하반기 국내 경기에 대해 선진국의 경기 회복과 확장적 거시경제정책에 힘입어 개선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신흥국의 성장세 둔화, 수출 모멘텀 약화,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를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하방 위험 요인으로 들었다.

 

이 총재는 "중국의 성장세 둔화와 수입대체 전략, 엔화와 유로화 약세에 따른 국내기업의 가격경쟁력 저하 등으로 하반기 들어서도 수출 부진이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재는 "우리 사회 주역으로 커나가야 할 젊은 세대의 취업난은 미래 성장잠재력을 잠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걱정스러운 일"이라며 청년 취업난에도 우려를 표했다.

 

또한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는 정부 ․ 감독당국과 협력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는 당장 경제안정을 위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라며 "그러나 지금과 같이 빠른 증가세가 지속할 경우 가계소비를 제약하고 금융시스템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