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 ‘MJ치매포럼·치매아카데미‘ 개최
명지병원, ‘MJ치매포럼·치매아카데미‘ 개최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9.16 09: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치매극복의날 맞아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 최신지견 공유
명지병원은 세계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해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란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MJ치매포럼 및 치매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세계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해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란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MJ치매포럼 및 치매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오는 22일 오후 3시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와 경기도광역치매센터 주관으로,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의 현재와 미래, 그 치료법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며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변화가 가속화 된 치매 케어 방식은 물론,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로봇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치매 관리의 최신 지견이 발표돼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의 미래를 가늠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인지훈련, 예술치료, 운동 등 비약물적 방법으로 치매를 치료하는 ‘인지중재 프로그램’을 비롯, 치매 케어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해 보건의료계 관계자나 치매환자 및 그 가족들이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부프로그램으로는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 5.0(김정근 강남대 실버산업학과 교수) ▲어렵고 두려운 치매, 서비스를 디자인해보기 1.0(이경미 싸이픽스 대표) ▲AI 시니어 케어 로봇 개발 경험과 미래 전망(황성택 원더풀플랫폼 CTO) ▲디지털 시대, 치매 환자 인지중재 프로그램(이소영 명지병원 병원문화혁신본부장)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춘하추동 다이어리’(이희림 충청남도광역치매센터 작업치료사) 등이다.

MJ치매포럼 & 치매아카데미 참가 신청은 9월 20일까지 포스터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무료로 신청 가능하며, 사전 신청자에 한해 온라인 접속 주소를 개별 통보한다.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장 겸 경기도광역치매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승훈 교수(정신건강의학과)는 “사회 환경과 기술 등 시대의 변화에 따라 치매 케어의 방법도 변화·발전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는 이런 흐름에 맞춰 디지털시대 치매 케어의 오늘과 내일, 또 인지중재프로그램 등을 통한 치료 등을 살펴보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명지병원은 2013년 민간병원 최초로 공공보건의료에 참여해 공공보건의료사업단과 백세총명학교의 문을 열고, 지역사회 치매관리 및 예방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이어오고 있다. 또 2016년부터 경기도광역치매센터도 위탁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