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GBC 개막’... “글로벌 의약 전문가 한자리에“
‘2022 GBC 개막’... “글로벌 의약 전문가 한자리에“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9.05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감염병 대비... 각국 바이오의약품 개발 동향,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등 논의
한덕수 국무총리 “바이오 핵심 인재 육성해 세계시장 선도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
'바이오, 경계를 넘어'라는 주제로 '2022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가 오는 7일까지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열린다. (사진=유경수 기자)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5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바이오, 경계를 넘어’라는 주제로 ‘2022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가 시작됐다.

올해로 8회차를 맞이한 이번 GBC에서는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분야 규제당국, 제약업계, 학계 전문가 등이 모여 각국의 바이오의약품 개발 동향,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규제기관의 역할·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5일 개회식과 기조·특별 강연을 시작으로 6~7일 포럼·워크숍·연계행사가 이어진다.

개회식은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개회사, 한덕수 국무총리 영상축사, 정춘숙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백종헌 국회의원, 신현영 국회의원,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손지훈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이사장의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개회사에서 “제약바이오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바이오헬스 선도국가로 신종감염병 극복을 위해 산업계, 학계, 환자단체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오유경 식약처장이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경수 기자)
오유경 식약처장이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경수 기자)

이어진 한덕수 국무총리는 영상축사에서 “바이오헬스 산업은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는 대한민국 핵심 산업으로 글로벌 기준에 뒤처지는 규제는 과감히 혁신하고 핵심 인재를 육성해 우리 바이오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기조 강연에서는 ▲최창원 SK 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 ▲로날드 피에르빈센치 미국약전위원회(USP) 대표 ▲존 페레즈 아스트라제네카 수석부사장 ▲버지니아 아차 엠에스디 글로벌 규제정책 부사장 ▲수미아 스와미나탄 세계보건기구(WHO) 수석과학자 ▲마론 레빈 미국 메릴랜드 의과대학 교수 등 세계적인 석학들이 미래 팬데믹 대응을 위한 혁신기술과 규제, 글로벌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기조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최창원 SK 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유경수 기자)
기조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최창원 SK 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유경수 기자)

둘째 날인 6일에는 주제별로 ▲백신 포럼 ▲유전자재조합의약품 포럼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포럼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먼저 ▲백신 포럼에서는 코로나19 대유행이 2년간 지속되는 동안 새로운 플랫폼 기반 백신의 조기 정착, 신규 면역증강제와 백신의 조합, 변이주 대응을 위한 다양한 접근 등에 대해 논의하고 미래 신종감염병 신속 대응 전략을 공유한다.

이어 ▲유전자재조합의약품 포럼에서는 암의 발병·진행에 대한 핵심 방어체계인 인체 면역 체계에 작용하는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와 새로운 경로의 면역관문억제제 개발현황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마지막 ▲GMP 포럼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백신 등 바이오의약품 위탁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해 제조시설을 공용으로 사용할 때의 교차오염 방지 전략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바이오헬스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식약처에서 발표한 국제기준을 선도하는 식의약 행정 혁신방안과 관련해 ‘바이오의약품 미래전략 포럼’과 ‘규제과학 포럼’을 진행한다.

마지막 날인 7일에는 ▲첨단바이오의약품 포럼 ▲혈액제제 포럼 ▲첨단바이오의약품 정책·품질 포럼 ▲해외규제당국자 워크숍 등이 개최되며, ▲첨단바이오의약품 포럼에서는 세포외소포체, mRNA 기반 맞춤형 치료제의 임상승인 사례를 공유하고 규제 이슈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프로그램 일정 (자료=글로벌 바이오 콘퍼러스 사무국 제공)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프로그램 일정 (자료=글로벌 바이오 콘퍼러스 사무국 제공)

이어 ▲혈액제제 포럼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혈장과 혈장분획제제의 규제과학 혁신’을 주제로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혈액 유래 의약품 산업의 최신 동향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첨단바이오의약품 정책·품질 포럼에서는 바이오의약품에 적용하던 GMP 정책과 데이터 완전성 평가 등을 첨단바이오의약품에 적용하기 위한 합리적 방안에 대해 의견의 교류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해외 규제당국자 초청 워크숍에서는 참여국 규제기관의 기능과 허가·심사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지속적 산업발전을 위한 규제기관의 개선점과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마지막 포럼 종료 후 국내 바이오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에콰도르, 일본, 말레이시아, 몽골 등 해외 규제기관 담당자와 1:1 온·오프라인 미팅도 진행되며 바이오의약품 정책방향을 논의하는 ‘다이나믹 바이오’와 허가심사자와 의료제품 개발업체 간의 소통 확대를 위한 ‘바이오 라운드 테이블’ 등도 진행된다.

한편 식약처는 이번 콘퍼런스가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개발의 최신 연구 동향과 인허가 규제과학 정책 등을 공유해 새로운 감염병 위기를 대비하고 바이오산업의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콘퍼런스를 계기로 국내 바이오의약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려 국내 제약업계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국민 안전에 기반을 둔 규제혁신으로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규제를 선도하고 국내 바이오의약품 수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