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신약-대조약 신속 선정·공고 절차’ 운영
식약처, ’신약-대조약 신속 선정·공고 절차’ 운영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8.19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목허가와 연계한 대조약 선정·공고 절차 마련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신약, 새로운 조성 의약품, 새로운 투여경로 의약품(이하 ‘신약 등’)의 경우 허가심사와 동시에 의약품 동등성시험 대조약 선정 여부를 검토해 매월 공고하는 ‘신약 등 대조약 신속 선정·공고 절차’를 19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종전에는 신약 등도 품목허가 후에 업체가 신청하는 경우에 한해 대조약 선정 여부를 검토한 후 분기별로 공고했지만, 앞으로는 신약 등 품목허가 신청 시 해당 품목의 대조약 타당성을 동시에 검토, 품목허가 완료 시 관련 협회 등에 대조약 선정(안) 의견조회, 이후 최종 선정된 대조약을 매월 공고한다.

식약처는 전월 넷째 주~당월 셋째 주 사이에 허가된 품목 중 대조약으로 선정된 신약 등을 매월 마지막 주에 식품의약품안전처 누리집에 공고한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신약 등 대조약 신속 선정·공고 절차 운영으로 신약 등 대조약의 선정·공고 기간이 3개월 이상에서 1개월 이내로 단축되고, 의약품 동등성시험의 원활한 수행과 제네릭의약품 개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규제혁신을 바탕으로 제약업체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약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