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김밥 상할라” 식약처, 배달음식점 위생관리 집중점검 예정
“폭염 속 김밥 상할라” 식약처, 배달음식점 위생관리 집중점검 예정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8.03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코로나19로 소비가 급증한 배달음식점의 위생‧안전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김밥 등 분식류 배달음식점의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점검한다고 3일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해부터 족발·보쌈, 치킨, 분식, 피자 등 다소비 품목 배달음식점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실시해오고 있다. 올해는 1분기 중화요리, 2분기 족발·보쌈에 이어 3분기에는 최근 연이은 폭염 속에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김밥 등 분식류 배달음식점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 대상은 김밥, 떡볶이 등 분식을 취급하는 배달음식점 중 최근 2년간 점검 이력이 없거나, 식중독 발생 또는 부적합 이력이 있는 음식점 등 1730여곳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식품, 조리시설 등 위생적 취급 기준 준수 여부 ▲원료 등 보관기준 준수 여부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사용 여부 ▲부패·변질·무표시 원료 사용 여부와 같은 ‘식품위생법’ 준수 여부 등입니다.

또한 식약처는 조리된 음식(김밥)을 수거해 식중독균에 대한 검사도 병행 실시할 계획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2분기까지 배달음식점 2만1344개소를 집중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된 업체는 총 191개소였다. 주요 위반 내용은 ▲건강진단 미실시 ▲위생관리 미흡 ▲유통기한 경과 원료 보관 ▲시설기준 위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 관계자는 “기온이 상승하는 여름철에 식중독 등 식품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세척·소독하기 ▲칼·도마 등 구분 사용하기 ▲보관온도 지키기 등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식품접객업 영업자와 종사자는 ▲손세척 ▲원재료·조리기구의 세척·소독 ▲충분한 가열·조리 ▲지단 등 원재료에 대한 보관온도 등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비자도 손씻기를 준수하고, 김밥 등 변질되기 쉬운 조리음식은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취식하는 등 식중독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