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어린이 환경보건 위한 ‘전자 폐기물 보고서‘ 번역 공개
국립환경과학원, 어린이 환경보건 위한 ‘전자 폐기물 보고서‘ 번역 공개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7.30 1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 폐기물 유해물질, 최근 전 세계 어린이 환경보건의 주요 문제로 부각
어린이와 전자 폐기물 처리장 번역서 표지 (사진=환경부 제공)
어린이와 전자 폐기물 처리장 번역서 표지 (사진=환경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간한 ‘어린이와 전자 폐기물 처리장‘을 번역서로 제작해 최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세계보건기구가 전자 폐기물과 어린이 건강에 관해 전 세계 학자들과 함께 각국의 사례를 수집해 지난 2021년 6월 15일에 발간한 보고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14년 1월 6일부터 세계보건기구 협력센터(취약계층 환경보건 분야)로 지정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 번역은 협력센터 활동의 하나로 추진된 것이다.

전자 폐기물은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고 전자기기의 수명이 점차 짧아짐에 따라 꾸준히 증가해 전자 폐기물의 유해물질 노출이 최근 전 세계 어린이 환경보건의 주요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전자 폐기물은 약 5360만 톤으로 5년 전에 비해 21% 증가했으며, 2030년에는 747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동남아시아와 같은 중·저소득 국가로 수출되는 전자 폐기물이 늘어나고, 어린이와 임산부를 포함한 취약계층이 전자 폐기물 처리장 주변에 살면서 일함에 따라 중금속 등 다양한 유해물질에 노출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전자 폐기물의 전 세계적 발생 동향과 노출 경로, 어린이 건강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역·국가별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안 마련과 다층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특히, 태아를 비롯한 어린이가 전자 폐기물 노출의 가장 큰 위험군임을 강조하고, 이에 따른 건강영향에 대한 다양한 최신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제시하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보건 행동 및 정책적 대응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어린이와 전자 폐기물 처리장' 번역서가 안전한 전자 폐기물 관리를 위한 정책 입안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국내 어린이 환경보건 종사자와 교육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번역서는 국립환경과학원 세계보건기구 협력센터 누리집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정현미 국립환경과학원 세계보건기구 취약계층 환경보건 협력센터장은 “이번 번역서가 전자 폐기물 발생량 감소에 대한 필요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취약계층의 환경보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세계보건기구의 환경보건 최신 정보를 확산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