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 부인암센터, 자궁육종 ‘전임상 치료’ 분석 결과 발표
삼성서울 부인암센터, 자궁육종 ‘전임상 치료’ 분석 결과 발표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7.18 12: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암제 카보잔티닙, 테모졸로마이드 병용요법 효과 규명
연구팀 “치료 어려운 ‘자궁육종 치료법 개발’ 큰 도움될 것”
(사진=삼성서울병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내 연구진의 노력으로 재발성 자궁육종 치료 개발에 의미 있는 한걸음을 내딛게 됐다.

삼성서울병원 부인암센터 산부인과 이정원·노준호 교수 연구팀은 재발성 자궁육종 환자의 암 조직을 이용한 동물실험 및 세포 실험 전임상 치료 분석 결과를 지난 6월, 국제 임상학술지 ‘Clinical Cancer Research’ 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자궁육종은 전체 자궁암의 약 3~7%를 차지하는 드문 질환이다. 하지만 재발이 잦고 치료가 어려워 산부인과 의사들조차 어려운 암으로 여기고 있다. 자궁육종에 대한 초기 치료는 외과적 수술이지만 재발률이 약 50% 에 이르고 원격 전이 사례도 많아 예후가 아주 불량한 악성 질환 중 하나로 손꼽힌다.

특히 재발성 자궁육종의 경우 전신 항암치료가 필요한데 현재까지 치료 효과가 입증된 약제는 몇 가지 없어 새로운 약제 개발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암환자로부터 얻은 자궁육종 조직을 이식하여 마우스 모델에서 자라게 한 뒤 약물을 투여했을 때, 카보잔티닙과 테모졸로마이드를 단독 투여했을 때보다 두 약제를 병용 투여받은 마우스 모델의 암 세포 및 조직의 성장이 유의하게 억제되었으며 세포 사멸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카보잔티닙과 테모졸로마이드가 자궁육종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다. 그 외 부작용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두 약제를 함께 투여 받은 모델은 체중감소나 기타 약제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카모잔티닙은 현재 국내에서 신장세포암과 간세포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암제이며, 테모졸로마이드는 교모세포종, 수모세포종과 같은 신경계 악성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다.

두 약제 모두 현재 부인암 치료에는 사용되고 있지 않는데 이러한 항암제의 병용 요법을 통해 자궁육종에서 치료효과를 규명했다는 점은 새로운 자궁육종 치료법 개발에 있어 주목되는 점이다.

부인암센터장 이정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치료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었던 ‘자궁육종의 새 치료법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전임상 시험의 단계 지표를 만족해 2상 임상시험으로 확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