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약품 전문가 양성 정조준... ‘2022년 QbD 교육’ 진행
식약처, 의약품 전문가 양성 정조준... ‘2022년 QbD 교육’ 진행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7.04 1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고도화(QbD) 이해도에 기반한 초급(1회), 중급(3회) 교육 운영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국내 의약품 연구·개발·제조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전문가를 양성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2년 QbD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품질고도화(QdB)란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이 지속적으로 생산·유통될 수 있도록 위험평가에 기반한 과학적·통계적 검증에 따라 개발된 방법으로 제조·품질관리를 하는 방식으로 제약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수적이다.

올해 QbD 교육은 교육대상자의 요구에 맞춰 초급과 중급으로 나눠 구성했으며, 초급교육은 1회, 중급교육은 3회 실시한다.

초급교육은 제약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QbD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QbD 이론 ▲의약품 개발단계에서 QbD 적용 등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중급교육은 ▲위험성 평가 작성 실습 ▲실험설계법 적용 교육 등 제조 현장에서 QbD 적용 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초급교육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 방식으로 오는 21일에 진행되며, 중급교육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강당에서 대면으로 7월~9월까지 3회 진행된다.

교육 신청은 15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며, 중급교육은 각 회차별 교육생 정원인 20명을 초과한 인원이 신청하는 경우 신청서류 심사를 진행해 교육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QbD 등 스마트 혁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약품의 제조혁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QbD 등 제약 혁신기술에 대한 내실 있는 교육으로 규제과학 전문가 양성에 힘쓰는 등 제약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