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노바백스 백신접종 사전예약...다음달 7일부터 접종 실시
21일부터 노바백스 백신접종 사전예약...다음달 7일부터 접종 실시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2.20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사진=Unsplash)
노바백스 백신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노바백스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오는 21일 0시부터 시작된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받고자 하는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는 사전예약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스스로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은 누리집을 통한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 등도 가능하다.

사전예약 완료자는 다음달 7일부터 전국의 위탁의료기관(약 1만2900개소)에서 예약한 날에 접종할 수 있으며, 2차 접종일은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로 자동 예약된다.

앞서 지난 14일부터는 노바백스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당일접종 지정위탁기관(약 1200개소) 또는 보건소에서 당일 접종을 시행 중이며, 지정위탁기관은 다음달 6일까지 운영된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당일접종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에 유선 확인 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접종할 수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3월 7일 이후에도 전체 위탁기관의 보유 물량 등을 통해 당일접종 가능하도록 해 사전예약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교차접종과 3차 접종도 가능하다.

2차 접종은 1차 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나 의학적 사유(금기·연기 등)로 의사가 판단한 경우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통한 교차접종이 가능하다.

또한 기초 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실시한 경우 3차 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이 원칙이며 접종 간격은 2차 접종 완료 3개월 이후다. 다만 두 가지 예외적인 경우가 있다.

먼저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 가능하다. 이 경우 당일접종 방식으로 가능하며 사전예약은 불가능하다.

또한 노바백스 백신 외의 백신으로 기초 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 접종 시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 의사 판단 하에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으로 3차 접종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한 당일접종 방식으로 접종이 가능하다.

아울러 ▲입원환자 ▲요양시설 입소자 및 ▲재가노인·재가중증장애인 등 거동불편자 중 미접종자는 자체 접종 및 방문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관계자는 이를 통해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접종을 받지 못했던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 사각지대를 해소해 위중증 환자를 줄이고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추진단은 “예방 접종을 통해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낮추고 중증 진행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아직 접종하지 않은 분들은 노바백스 백신 접종 사전예약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