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율주행차` 운행 시작 “누구나 앱으로 호출 OK“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행 시작 “누구나 앱으로 호출 OK“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2.10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자율주행 어플(TAP!) 통해 회원가입 이용, 요금 2000원 책정
첫 번째는 무료 탑승 기회 제공, 커피쿠폰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 시행
자율차 차량사진 (사진=서울시청 제공)
자율 차 차량사진 (사진=서울시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서울시는 10일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서 시민들 누구나 자율주행자동차를 실시간 호출하고, 요금을 지불하면 자유롭게 탈 수 있는 정규 교통수단으로써 본격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선, 10일 승용차형 자율차 4대를 시작으로 DMC역과 아파트 단지, 오피스지역을 달린다. 이용 승객은 서울시가 민간과 함께 만든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율차를 호출해 탑승할 수 있다.

지난 21년 11월 29일 유상운송 면허발급 이후 서울시는 자율주행업체와 함께 약 50일간 시민, 전문가 등 250명을 대상으로 무료 탑승 기회를 제공했으며,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승하차 지점을 대폭 늘리는 등 승객편의를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시민의 교통수단으로 본격적인 상용화를 시작한다.

금번에 유상운송을 시작하는 자율차 노선은 2개로 ‘상암A01‘노선은 DMC역~에스플렉스센터~서부면허시험장~상암월드컴파크 7단지·5단지~상암파출소~DMC역을 총 5.3km 순환하면서 3대가 운행한다.

‘상암A02‘는  DMC역~휴먼시아아파트~누림스퀘어~DMC첨단산업센터~MBC~SBS~DMC역 등 지하철역과 오피스단지를 4.0km 순환하는 노선으로 1대가 운행한다.

자율차 유상운송 자율차 현황 (자료=서울시청 제공)
자율차 유상운송 자율차 현황 (자료=서울시청 제공)

정해진 노선(운행구간) 내에서는 지정된 승·하차 지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승객이 지정한 출발지와 목적지에서만 정차하는 방식으로 택시와 유사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합승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용요금은 시민들이 저렴하게 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00원으로 책정했으며, 인당 요금이 아닌 택시와 같이 승객수와 관계없이 회당  요금이 부과되며 이동거리에 상관없이 기본요금만 징수된다.

자율차를 이용하려면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이용하면 된다. 회원가입과 함께 결제수단(카드)을 등록하면 시민 누구나 실시간 자율차를 호출해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은 민관협력(서울시와 42dot)을 통해 개발됐으며, 서울에서 운행하는 모든 자율차의 실시간 운행정보(노선, 승하차지점, 자율차 위치, 요금 등)를 안내받고 호출‧탑승·결제까지 가능한 자율주행에 특화된 모바일 플랫폼이다.

서울시는 자율차 이용을 위해 업체별로 여러 개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앱에서 모든 자율차의 이용이 가능해져 시민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 운행하게 될 모든 자율차도 TAP!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시는 자율차 업체와 함께 보다 많은 시민들이 자율차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첫 번째 탑승일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케 할 예정이다. 또한 2월 말까지 탑승후기를 SNS 등에 남긴 승객에 대해서는 커피 쿠폰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아울러 현재 유상운상 면허를 신청한 DMC역~공원 지역을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도 이르면 3월 운행을 시작하고, 올 연말까지 상암동에 총 12대까지 자율차 유상운송을 확대해 자율차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백호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이미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다. 자율차가 시민의 교통수단으로 상용화되는 첫걸음을 시작한다”며, “서울시는 자율차 운행의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