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혜택 강화하자 개인컵 주문 건수 60% 증가
스타벅스, 혜택 강화하자 개인컵 주문 건수 60% 증가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1.27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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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코리아가 개인컵 이용 고객 혜택을 강화한 이후 개인컵 주문 건수가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코리아가 개인컵 이용 고객 혜택을 강화한 이후 개인컵 주문 건수가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지난 13일부터 개인컵 이용 고객 혜택을 강화한 이후 개인컵 이용률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스타벅스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개인컵으로 주문한 건수는 약 90만건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60%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13일부터 개인컵 이용시 기존 300원에서 400원으로 할인 혜택의 폭을 높이는 한편 금액 할인 대신 에코별 적립을 선택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의 경우 2월 2일까지 개인컵에 제조 음료 주문 시 음료 한 잔만 주문해도 최대 4개의 별을 받을 수 있도록 혜택을 강화했다.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고객이 적립한 에코별 개수는 120만개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스타벅스가 지난해 개인컵 사용을 통해 에코별 적립 건수가 가장 많은 고객 243명을 대상으로 개인컵 이용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회용컵 사용 줄이기’(45%, 109명)와 함께 ‘개인컵 할인 혜택’(40%, 97명)이 개인컵을 사용하는 주요한 이유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는 ‘텀블러의 보온보냉 기능’, ‘드라이브 스루 매장 이용’ 등을 이유로 뽑았다.

개인컵 이용시 노하우에 대해서 ‘귀찮아도 휴대 습관 들이기’가 43%(105명)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39%(95명)의 응답자가 ‘주기적으로 세척하기’로 답변하며 개인적인 세척 방법 등을 소개했다. 이 외에 ‘사무실과 집, 차량 등에 개별 비치’, ‘텀블러용 휴대 가방 이용’, ‘주변에 텀블러 이용 권유하며 함께 사용’ 등의 다양한 답변이 나왔다.

개인컵 이용 권장을 위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39%(90명)가 ‘개인컵 이용 혜택 캠페인 확대’로 답변했으며 29%(70명)는 ‘세척이 용이한 텀블러 개발’로 답변했다. 기타 의견으로 ‘공공 장소 세척 공간 확대’, ‘세척용품 구입 편이’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개인컵 이용 고객 혜택을 강화한 이후 개인컵 주문 건수가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는 고객 설문을 포함해 다양한 채널로 의견을 경청하면서 개인컵 사용에 따른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한 에코별 추가 적립 시스템 개발, 개인컵 권장 캠페인 지속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개인컵 이용 건수는 개인 컵 혜택 관련 시스템 집계가 시작된 2007년부터 2021년까지 15년간의 데이터 기준으로 사용 건수는 8621만건에 이르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된 혜택 건수를 금액으로 환산해 보면 최대 약 342억원에 이르는 수치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4월 오는 2025년까지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다회용컵 도입을 통한 일회용컵 사용률 0% 도전 등 탄소 감축 30%를 위한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해 7월 제주지역 4개 매장을 시작으로 12월에는 제주 지역 전 매장으로 일회용컵 없는 매장 운영을 확대했다. 서울 지역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12개 매장에서 일회용컵 없는 매장을 시범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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