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 환자가 원하는 회진? “자세하고 쉬운 설명“
입원 환자가 원하는 회진? “자세하고 쉬운 설명“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1.27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성모병원, 병원 CS팀 설문조사 실시
이번 조사 병원 입원 환자 116명 대상 진행
회진
회진을 돌고 있는 의료진 (사진=국제성모병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대학병원 입원 환자들은 회진 시 ‘의료진의 자세하고 쉬운 설명’을 가장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현수 신부)은 최근 입원환자 경험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올바른 회진문화 정착을 위해 병원 CS팀에서 입원 환자 116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입원 환자와 보호자는 회진 시 병원에 가장 바라는 점으로 의료진의 자세하고 쉬운 설명 (33%)을 꼽았다. 회진 시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25%), 희망을 주는 말(12%), 질환에 대한 위로 및 공감(11%)이 그 뒤를 이었다.

또 회진 시 환자가 느끼는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는 ▲회진 시 질문이 생각나지 않음(40%) ▲전문용어를 이해하지 못함(14%) ▲딱딱한 분위기(13%) 등을 꼽았다. 이 밖에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기 어려움, 병력에 대한 사생활 보호 등의 의견도 나왔다.

아울러 의료진과의 소통의 질을 결정하는 ‘적절한 회진 시간’에 대한 설문에 응답자의 53%가 3~4분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어 5분 이상이 적절하다고 답한 환자는 27% 였으며, 1~2분이 적당하다고 답한 환자도 20%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성모병원장 김현수 신부는 “앞으로도 환자들과 소통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안전한 의료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국제성모병원은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회진 일정을 환자에게 미리 공유하는 회진알림톡 사용을 장려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병원 유튜브에 회진문화 개선 홍보영상을 업로드하는 등 온·오프라인 회진문화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