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금연 상담전화 등 이관..."금연지원서비스 연계 제공 강화"
보건복지부, 금연 상담전화 등 이관..."금연지원서비스 연계 제공 강화"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1.20 1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금연을 희망하는 흡연자가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안정적・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를 강화, 확대 추진하겠다고 2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의 전문성 및 질 관리를 강화하고 금연지원 서비스 간의 통합・연계 제공을 확대하기 위해 대표적인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인 '금연 상담 전화' 및 '온라인 금연지원서비스' 사업을 2022년 1월부터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 국가금연지원센터로 이관했다.

또한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국가금연지원센터 내 전담 부서(가칭 금연상담서비스팀)를 신설하고 금연 상담 전화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를 선정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 이관으로 국가금연지원서비스 간 연계를 확대하고 서비스 질 관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사업 이관을 통해 먼저 보건소 금연클리닉, 지역금연지원센터(금연캠프,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치료 지원, 군인・의경 금연 지원, 유아・학교 흡연 예방 교육사업 등 다양한 금연서비스 간 통합・연계를 확대하고 상담사의 역량 및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게 됐다.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또한 금연 상담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상담여건을 개선하며 금연상담 메뉴얼을 표준화하는 등 금연상담의 질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온라인 금연지원서비스(금연길라잡이)를 통해 다양한 금연정보, 인터넷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이용자 입장에서 편의성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20일 14시 금연상담전화 사업 이관에 따른 개소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임인택 국장은 장기간 금연상담전화 사업을 수행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에 특별한 감사 인사를 전하며 "세계보건기구(WHO)가 모범사례로 인정한 우리나라의 금연지원서비스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제공되도록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며 "금연상담전화 서비스 운영기관을 민간 전문기관으로 선정한 것을 계기로, 정부, 공공기관, 민간 전문가의 협력체계를 견고히 해 보다 전문적이고 편리하게 금연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금연서비스 전달체계를 개편, 정교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국가금연지원서비스가 상시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금연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