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모임 제한 4인→6인...설 특별방역조치 시행
사적모임 제한 4인→6인...설 특별방역조치 시행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1.14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소통실 제공)
(사진=국민소통실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정부가 사적모임 제한 인원을 현행 4인에서 6인으로 완화하고 그 외의 조치는 현행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오는 2월 6일까지 적용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4일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앞으로 3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다만 “오래 지속된 방역강화 조치로 인한 고통을 고려해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인에서 6인까지로 조정한다”고 덧붙였다.

중대본 회의 이후 이어진 브리핑에서 방역 당국은 현행 조치 유지에 대한 근거로 오미크론 대응을 언급했다. 당국은 오미크론의 확산이 점차 증가하면서 새로운 위험이 다가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미크론은 이번 달 내, 앞으로 2주 내외에 델타를 대체해 우세종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특히 전환 과정에서 중증화율이 높은 델타 변이도 함께 대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방역 대응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이후 오미크론의 점유율과 확진자 수를 고려해 크게 두 단계로 구분하고 대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권 장관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되기 전까지는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유행 급증에 대비해 방역·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 단계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가 지금보다 많이 늘어난다면 통상적인 감염통제 대신 고위험군 관리와 중증화 방지를 주요 목표로 두고 맞춤형 대응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맞춤형 대응 전략으로 ▲고위험군에 집중한 PCR 검사 ▲동네 병·의원의 역할을 확대해 신속항원검사 본격 시행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해 확진 후 격리기간 10일에서 7일로 단축 ▲백신과 먹는 치료제 차질 없이 도입 ▲고위험군 대상 4차 접종 검토 등을 꼽았다.

아울러 설 연휴 기간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별방역조치를 시행한다고도 전했다.

철도 승차권은 창가 좌석만 판매되며 연안 여객선의 승객 승선 인원은 50%로 권고한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정상적으로 징수하고 휴게서 안에서의 취식을 금지할 예정이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도 설 연휴 2주간은 접촉 면회가 금지된다. 성묘와 봉안시설의 제례실을 폐쇄하고 실내 봉안시설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권 장관은 “설을 맞아 오랜만에 부모님과 친지를 만나고 고향을 찾는 정겨운 모습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이 이러한 마지막 명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방역 관리에 전념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