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교부서류 디지털화 시작...“은행권 최초”
신한은행, 교부서류 디지털화 시작...“은행권 최초”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1.23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사진=신한은행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제로 페이퍼(Zero-Paper)’ 운동의 일환으로 서류 디지털화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 9월부터 단순 입금 확인증을 태블릿 PC로 확인하는 방식의 디지털화를 도입한 바 있다. 이에 더해 지난 22일부터는 2차 단계로 신탁, 펀드 상품의 투자설명서와 계약서를 모바일 전자통지서나 이메일 방식으로 교부하기 시작했다.

현재 신탁이나 펀드 같은 투자상품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투자설명서와 계약 서류의 출력물이 약 100여장에 달한다. 실물 종이를 많이 사용해야 하고 상품 신규 가입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이유다.

신한은행은 이번 디지털화를 통해 출력 시간을 줄이는 등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투자설명서와 계약서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내부에서 소모하는 종이를 연간 약 5000만장 이상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의 ESG 슬로건인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에 기반해 이번 디지털화를 시행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종이 발생량이 많은 신규 업무들을 먼저 검토하고 단계적으로 디지털화해 탄소배출 감소에 앞장서고 ESG 경영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