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KT 손잡고 디지털 강화...‘플랫폼 경쟁’ 전망은
신한금융그룹, KT 손잡고 디지털 강화...‘플랫폼 경쟁’ 전망은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9.09 10: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사진 왼쪽)과 KT 구현모 대표. (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사진 왼쪽)과 KT 구현모 대표. (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지난 8일 KT(대표 구현모)와 디지털 신사업 및 플랫폼 역량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디지털 플랫폼 노하우를 보유한 KT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양 사는 금융과 통신, 서로 다른 두 산업 간의 데이터 협력을 통해 신규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디지털 금융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금융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함께 출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AI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 연구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KT의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해 AI 기술 기반의 금융 특화 텍스트, 음성, 언어모델 등 다양한 연구개발 사업을 양사가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양 사의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 공동 개발도 추진한다. 신한금융은 KT의 빅데이터 기반 상권분석 서비스 ‘잘나가게’ 플랫폼에 신한은행의 비대면 사업자 대출을 탑재해 소상공인 고객들이 쉽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신한카드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한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파트너’와 ‘잘나가게’ 플랫폼 간의 데이터 협력을 통해 양 사의 상권분석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어 양 사는 신한라이프의 AI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인 ‘하우핏(HowFIT)’을 올레TV에 연내 공식 런칭하기로 했다. 기존 모바일을 통해서만 제공되던 하우핏 서비스를 올레TV에 탑재하면서 고객들이 TV 화면을 통해 가정에서 손쉽게 AI자세교정, 라이브 클래스 등 특화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향후 양 사는 메타버스, 교육, 반려동물 등 비(非) 금융 플랫폼 사업 영역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MZ 세대 고객 대상 통신 및 금융을 연계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젊은 고객층 확대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은 “신한과 KT의 만남이 양사 고객 모두에게 혁신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미래금융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KT 구현모 대표는 “국내 최대 디지털 플랫폼 기업 및 금융 그룹 간 시너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 DX 모델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디지털 융합서비스로 미래금융의 새 패러다임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