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빌딩 출근? 이젠 아니에요” 한화생명, 원격 근무지 도입
“63빌딩 출근? 이젠 아니에요” 한화생명, 원격 근무지 도입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8.26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화생명 제공)
(사진=한화생명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한화생명이 본사인 63빌딩이 아닌 새로운 곳에서 일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Remote Workplace(원격 근무지)’를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Remote Workplace’를 통해 임직원들은 63빌딩 등 현재의 일터에서 벗어나 색다른 곳에서 새로운 사고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후문이다.

먼저 직원들은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브리드호텔에서 바다를 보며 일할 수 있다. 브리드호텔의 한 층 전부를 업무공간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루프탑가든이나 도서관 형태의 카페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소규모 포럼에 참여해 새로운 미래전략을 고민하고 빠른 의사결정과 긴밀한 협업이 필요한 조직 단위 프로젝트에 매진하기도 한다. 사내의 같은 세대들이 일시적으로 함께 특정 업무를 수행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도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근무하면서 요가나 명상, 트래킹 등의 힐링프로그램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어 정서적 환기를 통해 창의적인 업무와 공동체 의식 등을 키우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화생명은 임직원들이 휴양지에서 일하는 신선한 자극을 통해 창의성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원하는 MZ세대 인재를 영입할 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사진=한화생명 제공)
(사진=한화생명 제공)

‘Remote Workplace’는 휴가와 업무를 병행하는 ‘워케이션(Work +Vacation)’과는 다른 개념이다. 휴가가 아닌 근무지의 다양성을 제공한다는 측면으로 볼 수 있다. 한화생명은 창의적인 업무 특성에 들어맞는 새로운 공간을 운영하며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양양 워크플레이스는 지난 7월 중순부터 운영을 시작해 어느덧 운영 한 달째를 맞았다. 그 결과 총 16개 부서에서 각각의 프로젝트를 심도 있게 추진했고, 색다른 환경에서 충전된 임직원들은 본사로 복귀한 후에도 창의적인 사고와 함께 높은 업무 효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화생명은 향후 제주도나 정선 등 새로운 워크플레이스도 추가해 선택의 다양성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화생명은 ‘Remote Workplace’ 이외에도 새로운 근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원거리에서 출·퇴근하는 임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에 근무지를 제공하는 ‘거점 Office’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근무제도를 도입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한화생명 People&Culture팀 박성규 팀장은 “한화생명은 임직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근무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번에 시행되는 ‘Remote Workplace’를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업무효율도 높이면서 직장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