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난소 보존하며 난소혹 치료...경화술의 원리는?
정상 난소 보존하며 난소혹 치료...경화술의 원리는?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8.25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원장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난소는 여성의 고유 기관이다. 임신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거니와 여성의 건강을 좌우하는 여성호르몬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그러나 병변이 발생해도 지나치는 경우가 많고,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질환을 확인하기 힘들 때가 많다. 

난소에 생기는 가장 대표적 질환인 난소낭종은 물혹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난소낭종의 크기는 다양한데, 보통 난소가 달걀만 한 작은 크기인 것을 생각한다면 아무리 작은 난소혹일지라도 난소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산부인과 전문의 최동석 원장(최상산부인과 대표원장)은, “난소낭종은 양성의 혹으로 생명에 영향을 주는 악성 병변은 아니지만 과다출혈 및 심각한 통증을 초래할 수 있고 난소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난소의 대표적인 기능은 배란과 호르몬 분비인데 배란은 임신을 관장하는 중요 열쇠로, 균형 있는 호르몬 분비는 여성을 더욱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보아 난소 기능이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라며 난소낭종 치료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난소혹 치료는 추적 관찰부터 난소 절제(적출), 난소혹 절제 등 다양하지만, 난소 기능 보존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는 오늘날은 경화술이 선호되고 있다. 경화술은 특수 니들(바늘)이 질 벽을 통해 난소혹에 접근하여 난소낭종 속 액체를 흡인하고 그 안을 씻은 후 화학적으로 병변 세포를 괴사시키는 방식이다. 경화술은 크고 작은 절개창이 생기지 않아 신체 외부에 흔적이 전혀 남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지만, 무엇보다 정상 난소 세포의 보존을 계획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임기 여성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수술적 치료 시 난소혹만을 정교하게 절제한다고 해도 바로 옆에 있는 정상 난소 세포의 손상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경화술은 물혹 속 액체만 흡인하고 화학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물혹 주의 정상 난소 세포들에 특수 니들이 닿을 필요가 없다. 

특히 경화술에 주목하는 이유는, 정상 난소는 그대로 둔 채 병변을 치료하기에 임신과 호르몬 분비를 관장하는 난소 기능을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동석 원장은 "경화술은 시험관 아기 시술에서 차용된 정교하고 세밀한 치료 방법으로 고난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난소의 상태, 치료 목적, 환자의 요구 등에 따라 수술적 치료법이 알맞을 수도 있기에 골반 MRI와 전문의 상담을 통해 면밀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화술을 결정했다면 시술 집도의가 산부인과·난임 전공의 여부인지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난소혹의 발생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검진으로 자궁난소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난소낭종이 생겼더라도 산부인과·난임 전공의의 검진을 통해 난소 기능 회복이 가능한 치료 방법을 계획한다면 난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산부인과 전문의 최동석(최상산부인과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