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서 살아남기...정부, 태풍-호우에 ‘전력 대응’
‘기후변화’에서 살아남기...정부, 태풍-호우에 ‘전력 대응’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5.16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정부가 태풍과 호우 등 기후변화로 일어나는 이상 기후에 대응하기 위해 나섰다.

앞서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지난 10일 ‘2021년 여름철 태풍·호우 종합대책’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점검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5일부터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에 나선 것이다.

지난해 여름, 국내 기상관측(1973년) 이래 최장기간 장마(중부 54일)와 역대 2위 강수량(687mm)이 기록되고, 연이은 태풍으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면서 “기후변화가 일상이 됐다”는 말이 나왔다.

이에 정부는 ‘일상화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을 대상으로 여름철 태풍·호우 사전대비 실태점검에 나섰다. 하천의 퇴적 토사를 제거하거나 재해 우려 지역을 확대해서 지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해 피해를 발판삼아 여름철 대책 기간(5월 15일~10월 15일) 동안 태풍과 호우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올 여름철 기상 전망에 따르면 수온이 계속 올라가는 추세라 국지적 집중호우가 늘고 태풍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먼저 위험 기상과 중점관리사항을 전파하기 위한 관계기관 합동 상황판단회의와 대책회의를 확대한다. 중대본 비상단계(1~3단계)를 신속하게 상향해 대처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한다.

또한 현장 중심의 위험지역 지정과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재해 우려 지역을 전면 재조사하고, 4039개소를 추가 지정해 집중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주거밀집 급경사지, 상습침수지구 등 재해위험지역에는 국비를 들여 예방사업을 확대한다.

재난 현장에서 대피 명령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사전대피 권고 절차도 신설한다. 또한 지역자율방재단을 읍·면·동 단위로 확대 구성해 현장의 대응 인력을 보강, 농촌과 산림지역 등의 피해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하천 급류, 차량 침수, 강풍, 산사태, 세월교 횡단, 물꼬 관리 등 6대 특정위험 유형별 행동 요령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특보 시 재난방송, 재난 문자 등을 통해 기상 상황과 행동 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재민이 생겼을 때는 신속하게 재해구호물자를 지급하고, 임시주거시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독립된 공간을 우선 활용할 계획이다.

최복수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여름철 태풍·호우 종합대책은 관계부처가 참여한 합동 대책으로 5월 중 확정해 종합적으로 설명해 드릴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올 여름철 태풍·호우에 대비해 개인의 안전에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