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앱·서비스 맞춤형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 5G 망 시연 성공
SKT, 앱·서비스 맞춤형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 5G 망 시연 성공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12.11 0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고객이 5G 진화 기술 기반의 B2B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을 것"
SKT는 앱·서비스 별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SKT 연구원들이 분당 기술원에서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과 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 = SK텔레콤 제공)
SKT는 앱·서비스 별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SKT 연구원들이 분당 기술원에서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과 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 = SK텔레콤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SK텔레콤은 어플리케이션·서비스 별 네트워크 슬라이스 적용 기술을 개발, 5G 상용망에서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은 5G 네트워크를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운영하는 5G 핵심 기술로, 일반 인터넷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수 목적을 위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다.

SKT는 지난 1월 상용망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이후 추가 개발을 통해 단말 내 어플리케이션·서비스 별로 최적의 슬라이스 네트워크 할당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스 연동은 최대 8개까지 동시 지원된다.

SKT 박종관 5GX기술그룹장은 "이 기술을 적용하면 하나의 단말 안에서 어플리케이션·서비스 별 특성에 따라 상이한 슬라이스 네트워크를 연동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SKT는 슬라이스된 개별 네트워크 전(全) 단계를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Orchestration) 솔루션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어플리케이션·서비스 별 특성을 네트워크 슬라이스에 실시간 반영할 수 있고, 슬라이스 별 품질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한편, SKT는 지난 10월 5G 비단독모드(NSA)와 단독모드(SA) 가입자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통합 코어 장비를 개발하여 구축했다. 통합 코어는 NSA-SA간 데이터 트래픽을 통합하여 처리하고 신호망과 데이터망을 분리하는 CUPS(Control & User Plane Separation) 기술을 적용했다.

CUPS 기술은 데이터만의 이동 경로를 최소화하고 처리 과정을 단순화하여 초고속, 고용량의 통신 품질을 제공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슬라이스 및 고객 인근에 분산 구축된 MEC와 결합하여 B2B 고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연 없이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SKT는 이러한 5G 진화 기술을 통해 B2B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고객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개별 5G 전용망을 구축할 경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스마트병원, 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고, AR, VR, 클라우드 게임의 품질도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관 5GX기술그룹장은 "이번 기술 개발은 5G가 향후 서비스 별 최적의 통신 품질 조건을 인지하고 이에 적합한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인식 네트워크(Service Aware Network)로 진화하는 데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SKT는 누구보다 먼저 미래 기술을 개발해 대한민국이 ICT 선진국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T는 추가 업그레이드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을 기지국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말-기지국-코어망 전 구간에서 어플리케이션·서비스 별 네트워크 슬라이스로 맞춤형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