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부 장관, “신종 코로나 타격 항공업계 전방위 지원”
김현미 국토부 장관, “신종 코로나 타격 항공업계 전방위 지원”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2.10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신종 코로나 타격 항공업계 전방위 지원”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김현미 국토부 장관, “신종 코로나 타격 항공업계 전방위 지원”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와 인천·한국공항공사 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공항·항공기 방역체계를 다시한번 점검하는 한편, 운항감축 및 이 용객 감소로 인한 항공업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감염의 위험에도 최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항공사, 공항공사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 현실을 감안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약속했다.

항공업계는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보잉 737 기체결함 등에 이어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연이은 악재를 맞고 있다.

국토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항공여객 감소 추이는 과거 ’03년 사스, ’15년 메르스 당시 보다 빠르다고 분석했다. 

국토부는 2월 5일부로 중국노선 운항감축에 따른 항공사 부담완화를 위해 한-중 운수권과 슬롯 미사용분 회수유예 조치를 즉각 시행한 데 이어 추가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김 장관은 “중국노선 운항감축에 따른 대체노선 개설 등 사업계획 변경, 수요 탄력적인 부정기편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신속한 행정처리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공항시설사용료 납부유예 및 감면과 항공사 과징금 납부 유예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회의에서 논의되는 항공업계 건의내용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며 “이번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긴밀히 대응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