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새해 출산장려·육아지원책 강화
지자체, 새해 출산장려·육아지원책 강화
  • 김복만
  • 승인 2016.01.02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후조리 지원·육아나눔터 운영 등 대책 다양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2016년 새해를 맞아 지방자치단체들이 출산장려 및 육아 지원을 위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충북 단양군은 오는 8월 하순 쌍둥이 가족을 대상으로 1박2일간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경기도는 올해 100개의 육아나눔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등 산후조리 사업을 시행하며 진주시는 셋째아 출산시 출산장려금을 250만원까지 지급한다.

◇ 다양해진 출산장려책 = 부산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올해부터 둘째 이후 자녀를 낳으면 디지털체온계 등 필요한 출산용품을 지원한다.

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후 출생하는 둘째 이후 자녀로 출생신고일 현재 부모가 부산시에 주민등록 돼 있어야 한다. 지원 대상자가 읍·면·동 주민센터에 출생신고를 하면 바로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에서 지원하는 출산용품은 디지털체온계, 샴푸, 로션, 목욕 수건, 물티슈, 턱받이, 딸랑이 세트 등 주부들이 선호하는 물품이다.

경남도는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의령·고성·산청·함양 등 산부인과 병·의원이 없는 4개 군 지역 가임여성을 대상으로 시행하던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올해부터 비가임 여성에게도 확대 운영한다.

군별로 한달 2∼4회이던 검진횟수는 4∼6회로, 의료진은 5명에서 6명으로 확대한다. 화물차를 개조해 유방암 촬영장치 등을 탑재한 전문차량으로 산부인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진주시는 셋째아 출산시 50만원인 출산장려금을 5배인 250만원으로 인상해 지급한다.

출생 때 150만원을 우선 지급하고 생후 1년이 되는 시기에 100만원을 추가 지급할 계획이다. 출생 때 150만원을 받은 뒤 전출하면 추가지원(100만원)은 받을 수 없게 된다.

◇ 확대되는 육아지원대책 = 세종시는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산후조리) 사업을 시행키로 하고 지원자를 모집한다.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세종시에 거주 중인 모든 임산부는 출산예정일 40일 전 또는 출산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산후조리를 신청할 수 있다.

단태아는 10일, 쌍둥이 15일 세쌍둥이 이상은 20일간 건강관리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챙기고 집안일을 도와준다.

지원금액은 단태아 45만원, 쌍둥이 81만원, 세쌍둥이 이상 1천200만원으로 별도의 본인 부담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전남도는 지난해 해남병원에 1호 공공산후조리원을 설치한 데 이어 올해 강진에 2호 조리원을 설치할 계획이다.


공공산후조리원은 도내 주민등록을 둔 모든 산모가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14일간 154만원이다.

인근 광주권 소재 민간조리원보다 30% 저렴한 수준이다. 저소득 취약계층 감면대상자에게는 이용료의 70%(107만8천원)를 감면해준다.

경기도는 지역주민 육아 품앗이 사업인 육아나눔터를 올해 100개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주민이 선정한 아파트 내 빈 주민편의시설, 주민자치센터 내 빈 사무실, 마을회관 등을 육아나눔터로 조성하면 부모들이 참여해 방과후 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을 스스로 운영하는 형태다.

도는 육아나눔터 조성을 위한 리모델링비와 관리비뿐 아니라 품앗이로 참여하는 부모에게 소정의 품앗이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10곳에서 시범사업을 한 데 이어 올해부터 전 시군으로 사업을 확대해 100개 경기육아나눔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 캠프·축제 등 이벤트 개최 = 충북 단양군은 오는 8월 하순 전국 최초로 쌍둥이를 소재로 한 제1회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방학을 맞아 전국에서 모인 쌍둥이 가족(4인 기준) 400여명을 대상으로 1박2일간 캠핑을 하며 장기자랑, 운동회 등 가족 화합 행사를 마련한다.

쌍둥이 축제답게 관련 동호회의 도움을 얻어 쌍둥이만을 위한 행사도 구상 중이다.
부대행사로는 농특산물 판매장과 먹을거리 장터 등이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