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부모님을 위한 아로마테라피
[아로마칼럼] 부모님을 위한 아로마테라피
  • 송지숙
  • 승인 2016.12.02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인증학회 이사

 

건조한 피부를 위한 피부 관리

피부건조증은 피부의 수분 함유량이 낮아져 메마른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피부가 함유하고 있는 정상 수분량의 10% 이하일 때 피부건조증으로 진단한다. 

과거에는 수분 복원력이 낮고 피지 분비량이 적은 노년층에서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난방과 건조한 실내 환경, 스키니진 등 멋을 중시한 복장 착용 등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다.

피부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내적인 원인은 선천적인 이유, 노화로 인한 피부 수분 흡수력 이상, 피지 분비 감소로 인한 보습 기능 저하가 있다. 외적인 원인으로는 계절 변화에 따른 습도와 온도 변화,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바람 등이 원인이다. 

피부건조증의 증상은 피부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고 비늘처럼 표면이 갈라져 보인다. 심한 가려움증으로 일상생활이나 수면을 방해하고 붉은 반점과 열창을 보이기도 한다. 피부건조는 그 자체로는 위중한 질병이 아니지만 증상이 계속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잔주름 발생이 촉진된다.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 3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표피의 각질형성세포 사이를 메우는 세포간지질은 수분저장고의 역할을 해준다. 그래서 피부에 필요한 수분, 즉 표피의 수분 약 10-15%를 유지시켜 준다. 

또한 진피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사이에 기질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여기에는 히알루론산, 무코폴리사카라이드 등의 점액질이 존재해 피부의 수분을 한층 더 유지시켜 준다. 

그러나 가을, 겨울 등의 건조한 계절과 위에서 말한 내적, 외적의 피부건조원인이 발생하면 수분유지가 매우 어렵게 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는 것이다. 피부는 수분유지가 관건이므로 항상 수분을 유지할 수 있는 피부관리를 하는 것이 젊고 아름다운 피부로 가꾸는 지름길이라고 본다. 

건조한 피부를 위한 아로마

건조한 피부를 위한 에센셜 오일에는 클라리세이지와 제라늄, 라벤더가 있다. 클라리세이지와 제라늄은 피지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에 매우 좋다. 

 


*클라리 세이지: 꽃대 윗부분과 잎을 수증기 증류. 라틴어의 sclarea는 ‘맑고 투명하다(clear)’를 의미한다.
 
 - 적용증: 피지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지성피부, 건조한 피부에 효과적이며 정신 및 신경피로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강화제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마음을 차분히 안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 자궁의 경련제거 및 통증완화 효과가 있어 생리통 완화효과, 자궁의 경련제거 및 통증 완화효과, 생리통 완화효과, 천식치료에 많이 사용한다.

 


*제라늄: 잎과 줄기에서 수증기 증류. 비누, 세제, 크림, 로션, 향수와 같은 모든 종류의 화장품에서 향기성분으로 사용. 항진균과 살균작용이 뛰어나다. 

 - 적용증: 피지생성을 조절해 건성 피부, 지성, 복합성 피부에 효과적이며 수렴성과 지혈성이 뛰어나 상처와 멍든 곳 치유 및 습진과 건선과 같은 질환에서 항염증 특성으로 추천한다. 여드름 치료에도 사용하고, 세포재생능력이 있어서 화상 및 상처치유에 효과적이다. 호르몬 불균형 조절, 생리 전 긴장과 폐경기 증세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라벤더: 꽃대에서 추출. lavendula는 ‘씻어내다’의 라틴어로 화장수로 폭 넓게 사용되며 포프리와 향낭의 가장 흔한 성분이다. 

 - 적용증: 일광화상과 방부, 소염, 세포재생, 벌레퇴치, 가려움증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반응유형인 경련, 경직, 통증, 신경긴장, 초조감, 정신산란, 불면증, 편두통, 두통에도 효과가 있다.
 
건조한 피부를 위한 스킨 만들기 DIY (Do It Yourself)

*준비물: 스프레이 공병 50ml, 정제수, 글리세린, 라벤더, 제라늄, 클라리세이지 에센셜 오일

*방법:
- 50ml 스프레이 공병에 정제수 48ml, 글리세린 2ml 정도를 담는다.
- 라벤더 3방울, 제라늄 3방울, 클라리세이지 4방울을 떨어뜨리고 잘 흔들어준다.

건조한 피부를 위한 마사지 오일 만들기 DIY (Do It Yourself)

*준비물: 오일펌프 공병 50ml, 코코넛 오일, 라벤더, 제라늄, 클라리세이지  에센셜 오일

*방법:
- 50ml 오일펌프 공병에 코코넛 오일 50ml 정도를 담는다.
- 라벤더 3방울, 제라늄 3방울, 클라리세이지 4방울을 떨어뜨리고 잘 흔들어준다.


<주금예 이사 프로필>

-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