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아동학대 신고 활성화등 예방책 개선 권고
인권위, 아동학대 신고 활성화등 예방책 개선 권고
  • 김복만
  • 승인 2016.07.20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대 피해아동 전문 가정위탁제 도입 필요성 강조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국가인권위원회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아동학대 사건을 줄이기 위한 아동학대 신고체계 일원화 등 예방 정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권고했다.

인권위는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 아동의 인권보호를 위해 교육부·법무부·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관련 법령 개정과 정책 개선을 권고했다”고 20일 밝혔다.

인권위는 보건복지부에 신고의무 기관 내 아동학대 신고체계 일원화와 함께 피해 아동이 초기 단계부터 제대로 된 심리치료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전용쉼터를 늘리라고 권고했다.

인권위는 특히 학대 피해 아동 전문 가정위탁제도 도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법무부에 대해서는 아동학대 가해자가 부모일 경우 피해자인 아동이 국선보조인을 선임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피해 아동의 국선변호인 선임을 의무화하도록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개정하라고 인권위는 권고했다.

인권위는 아울러 외국 국적 또는 무국적 아동이 학대 피해를 봤을 때 우리나라 국적이 아니라는 이유로 부모와의 분리 보호가 거부당하는 일이 없도록 체류자격과 무관하게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권위는 또 취학의무 유예·면제 기준 등을 정비하고 홈스쿨링 등 제도권 밖에서 교육을 받는 아동들의 관리체계를 마련하라고 교육부에 요청했다.

인권위는 현행 ‘초·중등교육법’은 ‘질병·발육 상태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 취학 의무의 면제를 인정하고 있지만 ‘부득이한 사유’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