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새로운 스타뱅킹 선보여...‘플랫폼’ 강화
KB국민은행, 새로운 스타뱅킹 선보여...‘플랫폼’ 강화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0.26 1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오는 27일 고객 중심으로 진화한 새로운 KB스타뱅킹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이 지난 2010년 4월 선보인 KB스타뱅킹은 현재 1760만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나를 찾아오고, 나를 알아주고, 나를 챙겨주는 나만을 위한 나의 KB스타뱅킹’의 콘셉트로 이번 개편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앱의 접근 및 사용 등 모든 부분에서 ‘나(고객)’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에 초점을 맞췄다는 후문이다.

우선 자동로그인 기능이 도입됐다. 자동로그인 기능을 이용하면 로그인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앱을 실행하면 별도의 인증 단계 없이 아이콘 터치만으로 구동돼 원하는 거래를 빠르고 편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

◆ 어떤 기능 생겼나?

자동로그인 기능은 본인명의 휴대폰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며 휴대폰 잠금 화면 설정이 필요하다. 자동로그인 기능은 ‘조회’ ‘200만원 이하의 소액이체’ 등의 빠른 거래를 원하는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체거래는 내용 입력이 완료되면 진행 버튼을 별도로 누르지 않아도 다음 거래 화면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구현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계좌 정보 입력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최근 입금계좌, 자주 쓰는 계좌, 빠른 이체 계좌, 내 계좌 등록 내역을 이체 첫 화면에 보이도록 구성했다.

여러 건 이체를 해야 할 때도 입금계좌 목록에서 여러 계좌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어 이체가 빠르고 간편해질 전망이다.

홈 화면에서는 대표 계좌를 설정할 수 있어 원하는 계좌를 등록해 잔액 확인과 이체를 빠르게 할 수 있다. 특히 KB국민은행 상품뿐만 아니라 타 은행, 증권, 저축은행 계좌 등 최대 5개까지 등록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고객별 맞춤 메뉴 영역에서는 고객의 이용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6가지 메뉴를 추천한다. 원하는 메뉴를 직접 설정하는 것도 가능해 홈 화면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고객을 위한 추천 영역에서는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예·적금 만기를 축하해 주고 보유 중인 펀드의 수익률을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전문가의 부동산, 재테크, 세무 관련 칼럼이나 유튜브 등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알림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개인화된 금융 경험을 위해 홈 화면은 맞춤형 배치를 할 수 있다. 사용 고객은 자신의 취향과 선호에 따라 화면을 재배치해 자기만의 홈 화면을 만들 수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
(사진=KB금융그룹 제공)

◆ 자산관리부터 다양한 정보까지...계열사 서비스도 한 번에

KB국민은행은 스타뱅킹을 개편하면서 오랜 기간 쌓아온 수준 높은 자산관리 노하우를 담아 고객 중심의 제안형 맞춤 자산관리 서비스 ‘마이자산관리’를 추가했다.

마이자산관리에서는 증권, 보험 등 타 금융업권의 거래 정보 및 부동산ㆍ자동차 등 비금융 자산정보까지 활용해 고객의 자산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은행 자산 외에도 타 금융사 및 비금융 자산까지 포함하는 폭넓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객별 자산관리 특성을 8가지로 분류해 유형에 맞는 정교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고위험상품을 선호하는 고객은 해외주식종목 추천 콘텐츠나 ETF 상품 추천 등을 통해 공격적 투자 니즈를 충족시켜준다.

더불어 기존 상품추천 위주의 자산관리에서 벗어나 세테크, 부동산상담, 상속 및 은퇴 준비 등 다양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유 자산 분석 후 남아있는 절세 한도를 찾아주고 상속 또는 증여 시 절세 상담도 제공한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부동산 투자 관련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고객이 보유한 연금 자산을 진단하고 예상 월 수령액과 부족한 노후 생활비를 계산해 추가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은퇴 준비를 돕는다.

그간 계열사 서비스마다 전부 다른 앱을 설치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노력한 부분도 보인다. KB증권의 ‘Easy 주식 매매’, KB국민카드의 ‘KB Pay 간편결제’, KB손해보험의 ‘스마트 보험금 청구’ 등 KB금융그룹 6개 계열사의 핵심 서비스를 스타뱅킹에 담았다.

또한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유용한 금융 콘텐츠를 새로 추가했다. 매일의 시황을 안내하는 ‘한끼 금융뉴스’, 부동산 투자를 재미있게 풀어 해설하는 ‘리브부동산 TV’, 최신 금융 이슈와 트렌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여의도 5번 출구’ 등의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KB스타알림에서 제공되던 130여개 알림 콘텐츠에 신규 알림 콘텐츠를 추가해 다른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약 170개의 알림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고객이 필요한 정보만 받을 수 있도록 입출금, 자동이체, 혜택/투자정보, 보안, KB스타클럽, 금융상품정보 등 신청 항목을 세분화했다.

특히 알림 콘텐츠 내용 하단에 관련 거래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앱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지방세 고지서 알림 콘텐츠에서는 직접 납부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제공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KB스타뱅킹은 속도와 편의성 개선을 기본으로, ‘나(고객)’를 위한 맞춤 서비스 제공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다”며 “KB스타뱅킹은 은행을 넘어 계열사 및 외부 제휴서비스까지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춰 ‘No.1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