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稅테크 개인연금보험이 인기끄는 이유
돈버는 稅테크 개인연금보험이 인기끄는 이유
  • 허경태
  • 승인 2015.02.26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말정산 세액공제 올해부터 늘어… 절세 요인 따져볼 것
- 주요 선택 기준은 회사의 안정성, 최저보증이율, 장기유지 가능성 등 

[베이비타임즈=허경태 기자] 절세와 노후대비까지 가능한 개인연금보험이 '세(稅)테크형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초저금리 상황에서 안정성을 중시하는 소비 행태에 더불어 국민 개인차원에서도 은퇴 후 생애를 설계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국가적 분위기가 조성되면서부터다.

그러나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운용계획이 없으면 자칫 원금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 

이에 하나생명에서는 '개인연금보험 선택요령'을 발표했다.

■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나에게 맞는 상품은? 

노후설계의 대안이자 복리 및 절세 혜택까지 있는 개인연금보험은 크게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으로 나뉜다. 연금저축보험은 매월 넣는 금액에 따라 연말정산 시 최대 400만원, 13.2%(지방소득세 포함, 최대 52.8만원) 세액공제가 되므로 직장인들의 세금 절약에 유리한 상품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퇴직연금과 합산하여 400만원이였던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가 700만원으로 늘어나, 절세 면에서 더욱 강점을 가지게 됐다.

반면에 연금보험은 지금 당장은 세액공제 혜택을 못 받지만 10년 이상 꾸준히 유지했을 때 연금 수령액의 이자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연말 세액공제 혜택이 비교적 적은 고소득 자영업자나 주부에게 적합하다. 

■ 성급한 가입과 해지는 가장 큰 독, 신중한 접근 필요

연금보험 상품은 절세 효과가 있는 반면, 장기간 유지하지 못하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한번 가입할 경우 10~20년 이상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 더욱 신중하게 가입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단기 해지 시에는 원금에 미치지 못하는 해지환급금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세액공제 분까지 토해내야 한다. 이때문에 체계적인 자금 설계를 통해 가입하고 장기간 유지하여 ‘절세와 높은 수익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 내 연금액 지켜주는 '최저보증이율'을 따져라

개인연금보험은 종신, 질병보험 대비 가입조건이나 보험금 지급방법 등 상품의 구성이 간단한 편이다. 때문에, 회사의 안정성이 상품의 주요 선택기준이 된다. 연금수령시점이 평균 50세 이상이므로 회사가 안정적으로 장기간 영업을 유지할 힘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따져봐야 한다.

이외에도 저금리 추세에 따른 공시이율 인하로 최저보증이율 역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비교적 높은 최저보증이율을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저보증이율은 금리가 떨어져도 확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최저 연금액을 결정하는 중요한 이율이다.

■ 보너스 적립, 연내자유납 등 플러스 혜택도 누릴 것

개인연금보험 가입의 주목적은 '노후자금 마련'이므로 장기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험사 측에서도 상품 본연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가입자들의 장기유지를 돕는 플러스 혜택을 내놓고 있다.

하나생명의 ‘행복knowhow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하면 121회차부터 60회차 단위로 보너스 적립금을 지급해 연금수령액을 높임으로써 가입자들의 장기 유지를 독려한다. 한화생명 ‘더 따뜻한 프리 연금보험’은 연간 보험료를 설정하면 가입 1년 이후부터는 아무 때나 원하는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는 ‘연내자유납’ 제도를 도입했다.

하나생명 마케팅기획부 최춘석 차장은 “연금보험은 절세효과 및 복리금리 적용 등 노후대비 수단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상품이다”라며, “그러나 단기 해지 시 원금손실이 불가피한 만큼 합리적인 운용계획하에자신의목적에맞는상품을꼼꼼히비교해보고가입할것을권한다”고설명했다.

[연금보험 및 연금저축보험 추천상품
]

보험사

상품이름

특징

하나생명

(무)행복knowhow연금보험

- 10년 장기유지 시 보너스를 적립액에 추가로 적립하여 더 많은 연금 지급

- 종신형, 확정형, 상속형 등 다양한 연금지급형태로 연금 수령 가능

- 적립액의 인출 및 보험료납입 일시 중지제도 등 경제사정에 맞는 자유로운 자금운용 가능

한화생명

더 따뜻한 프리 연금보험

- 연간 보험료를 설정하면 가입 후 1년부터 아무 때나 원하는 보험료 납입가능(연내자유납 기능)

- 장기간병상태(LTC)진단 시, 연금액 2배로 증액 가능

- 다양한 보장성 특약 18가지 선택 가능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연금저축보험

- 온라인보험으로 간편한 가입이 가능

- 수수료 및 사업비가 적어 오프라인 대비 높은 연금수령액 확보 가능

교보라이프플래닛

(무)라이프플래닛

e연금저축보험

- 계약 후 1년 이내 해지하더라도 해지환급률 95% 이상

-서비스 제공- 가입기간 중 지속적 컨설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