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설前 처리 절박 野, 이완구 '자진사퇴' 압박
與, 설前 처리 절박 野, 이완구 '자진사퇴' 압박
  • 박경래
  • 승인 2015.02.12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여당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본회의 표결을 12일 강행 하겠다는데는 설 연휴(18∼20일) 이전에 총리인준 국면을 마무리하고 정국을 새누리당의 의도대로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당으로서 표결강행을 주장하는 표면적인 또 다른 이유는 여야가 총리인준안 처리를 위한 '12일 본회의' 개회에 이미 합의한 점을 들고 있다.  하지만 속마음은 총리 임명후 단행할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라는 정치적 스케줄과 다음주로 다가온 설 연휴라는 물리적 스케줄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 후보자의 인준이 이뤄지면 곧바로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한 소폭개각과 청와대 인사를 단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르면 주말, 늦어도 설 연휴 전인 다음주 초로 인선발표를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후보자 인준이 미뤄지면 후속인사의 차질은 불가피하다. 개각을 기점으로 국정을 잡으려는 청와대의 구상도 흐트러지게 된다. 

  '설 민심'도 중요한 변수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대까지로 곤두박질친 상황에서 청와대로서는 설 연휴 밥상머리민심을 다독여 국정동력 회복을 위한 반전의 계기로 잡아야 하는 절박함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설 연휴전에 이 후보자 인준을 마무리하고 인적개편을 통한 면모를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 

  반면 후보자 인준이 설 연휴까지 마무리되지 않으면 반대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새 총리도 제때 임명하지 못하는 국정 난맥상이 설 밥상머리 화제로 올라 여론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이 후보자 인준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를 설 연휴가 지난 23일이나 24일로 미루자고 제안한 데도 이런 정치적 계산법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단지 표결절차를 뒤로 미루자는 시간적 연기가 아니라, 여권의 스케줄에 타격을 가하겠다는 정치적 계산이 숨어 있음을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보고 있다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으로서도 복잡한 셈법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후보자 인준반대 입장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반대의 모양새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인준표결 자체에 불참할 경우 정치적 부담도 감안해야 하고, 반대로 인준절차에 참여할 경우 사실상 이 후보 인준을 용인했다는 비판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야당으로서도 진퇴양난이다.

  이 때문에 시간을 벌면서 설 연휴 민심악화를 동력으로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유도한다는 의도가 본회의연기 제안에 담겨 있다는게 정치권 해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는 충청권 출신인 이 후보자에 대해 인준에 반대표를 던지거나 표결에 불참하면 2016년 총선이나 2017년 대선에서 '충청 민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