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준 '합의처리' 요구
정의화 국회의장,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준 '합의처리' 요구
  • 박경래
  • 승인 2015.02.12 12: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에 대해 여야 합의를 촉구하면서 처리시기가 늦춰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완구 후보자의 인준안은 여야의 본회의에서 표대결 양상으로 넘어갔다. 야당은 이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린 상태다. 새정치민주연합 신임 문재인 대표가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지만 더 이상 그럴 수 없게 됐다"며 인준거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인사청문회가 끝나면 3일 이내에 경과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해야 하지만, 야당이 보고서 채택에 반대를 하고나서 채택여부가 복잡해지는 양상이다. 이럴 경우 여당이 단독으로 보고서 채택을 강행하거나 정의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통해 총리 인준안을 표결해야 한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검증특위는 특위위원장 외 여당 6인, 야당 6인으로 구성돼 실제적으로는 여당 단독표결도 가능하다.현재로서는 이 방법이 가장 가능성이 높지만, 이 경우 21년만의 총리후보자를 여당 단독강행처리라는 점에서 상당한 부담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 다른 경우의 수는 정의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통한 방법도 있다.그러나 변수가 등장했다. 국회의장이 여야합의를 요구한 것이다. 정 의장은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여야가 좀 더 협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지도부와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준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정 의장은 "여당인 새누리당은 눈 앞의 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다각적으로 생각하기를 바라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청문절차를 다 밟았으니 의견을 제시해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본회의에서 전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표결되는 방향으로 자유의사에 맡기는게 좋겠다"고 본인의 의견을 개진했다.

합의과정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정 의장이 회의를 주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조속한 처리를 바랐던 기존입장이었던 여권이 뜻을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