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31) 영포생 탈출기-A의 비밀 열쇠 ‘a Extras’ 편
[택이쌤의 쏙쏙영어](31) 영포생 탈출기-A의 비밀 열쇠 ‘a Extras’ 편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4.03.22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Enormously Welcome!! (엄청나게 환영합니다~)

오늘은 복습 퀴즈들로 시작하겠습니다. ㅎ

첫 번째 퀴즈입니다~

A로 시작하는 접두사는 몇 가지로 구분될까요??

네~~ 맞습니다!! 3가지로 구분되었죠^^!!

두 번째 퀴즈 나갑니다~

그럼, ab-와 ac- 계열의 접두사의 의미는 크게 뭐였죠?

네~~ 정답입니다. 맞추셨습니다!!! ‘멀리 와 가까이’ 였습니다.

와~~ 독자님들 정말 열심히 복습해 주셨네요~~~ 감격입니다^^

오늘은 두 가지 접두사를 제외한 그 밖의 a- 접두사들, a Extras(a 엑스트라들)을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첫 번째는 ‘am’입니다. 이 접두사는 불어(프랑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어로, ‘난 당신을 좋아해’는 ‘Je taime(쥬 땜므)’입니다. 여기서 ‘좋아하다’는 ‘aime’이고 이것이 영어로 넘어가 ‘am’으로 변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amateur가 있습니다. am(좋아하다), ate(하다), 그리고 eur(사람)의 합성어인데요, (돈 때문이 아니고) 좋아서 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보통 우리는 ‘비전문가’를 의미하는 말로 많이 쓰는데요. 사실, ‘애호가’라는 의미로 시험에 더 자주 등장합니다.

두 번째는 ‘anim’입니다. 접두사 ‘anim’은 enemy가 변형된 것입니다.

animosity란 단어가 대표적인 예인데요.

anim ‘enemy’(적), os ‘ous’(가득한), ity(것)의 합성어로, 적을 향해 가득한 마음을 의미하는 ‘적의’로 번역되는 단어입니다.

※어근 ‘anim’은 ‘mind’(마음)입니다. anim을 a nim으로 나누고 nim을 min으로 바꾸면 mind의 앞부분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equanimity가 있습니다. equ ‘equal’(같은), anim(마음) 그리고 ity(것)인데, 나쁜 일이 생기기 전후의 마음이 변함없이 같은 것, 즉 ‘마음의 평정, 침착’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세 번째는 ‘ambi’입니다. am(좋아하다)와 bi(둘)이 합쳐진 접두사입니다.

관련 최다 빈출 어휘는 ambiguous인데요. ambi(둘다), gu ‘argue’(주장하다), ous(는)로, 둘 다 맞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둘 다 좋아서, 어느 쪽이 옳은지 ‘애매한’의 뜻으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anti’입니다. 유명인들에게는 우호적인 fan 클럽도 있지만, 적대적인 anti 클럽도 있습니다. ‘anti’는 ‘적대적인, 반대하는, 대항하는’ 뜻입니다.

주요 어휘로는 antipathy가 있습니다. anti(반대하는)과 pathy ‘passion’(감정)의 합성어로, ‘반감’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ante’입니다. ‘앞의, 전의’라는 뜻의 접두사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ante meridiem이 있습니다. ?? 낯설어 보이시죠? 그럼, a.m.은 어떠신가요?

네, 맞습니다. ante meridiem은 ‘오전’을 가리키는 ‘a.m.’으로 줄여 쓰이고 있습니다.

ante(전), mer(멜) ‘middle’(미국식 발음 미를/ 메를, 가운데)와 diem ‘time’(자음 변화원리 중 t=d=s 참조. d가 t로 변화, em이 me로 위치 변화), meridiem은 하루 중 중간 즉, 정오 (낮 12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ante는 ‘전’, meridiem은 ‘정오’, 이 둘을 합쳐서 ‘오전’이라고 번역이 된 것입니다.

여섯 번째는, ’audi’입니다. ‘듣다’의 뜻이죠. audio는 듣는 것, video는 보는 것이란 의미죠.

자주 쓰이는 예로 audience가 있습니다. audi ‘듣다’와 ence ‘사람’이 결합한 말로, 보통 ‘관객’이라고 번역하는데요.

어원에 충실하게 분석해 드리자면, 라디오 시대엔 ‘청취자’라는 의미로 시작해서 TV 시대엔 ‘시청자’란 의미로, 그리고 오디오북이 등장한 후엔 ‘독자’라는 뜻으로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쓰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재밌는 접두사 겸 어근 ‘aster, astro’가 있습니다. astr을 애너그램 시키면(순서를 바꾸면) star(별)이 됩니다. 그래서 이 ‘astro, aster’는 ‘별, 우주, 천체’의 의미를 갖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드리자면,

1) astronomer : astro(별, 천체), nom(놈, ‘논문’ 쓰려고 학문적으로 연구하다)와 er(사람)이 합쳐진 말로, ‘천문학자’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2) astrologer : astro(별), log(록, 우리말 로(노)가리를 까다, 고상하게 표현해서 이야기를 하다)와 er(사람)이 결합한 말로, 별을 보고 운세를 이야기하는 사람 즉, ‘점성가’를 의미합니다.

3) disaster : dis(나쁜)와 aster(별)의 합성어로, 점성가가 보기에 어떤 나라를 상징하는 별의 상태가 나쁜 것, 즉 ‘재앙’이란 뜻을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auto’가 있습니다. 요즘 운전면허 딸 때 거의 오토로 따시죠? 자동으로 기어 변속이 되는 차에 대한 면허인거죠. ‘auto’는 ‘self’(스스로, 직접)의 의미를 갖습니다.

주요한 예로는 autograph가 있는데요. auto(본인이 직접)와 graph(끊어서 발음하면 글애프, 뜻은 글, 그림)이 합쳐진 말로, 유명인이 직접 쓰고 그린 ‘자필서명’을 가리킵니다.

오늘도 중요하고 멋진 어휘 하나 다루고 마칠까 합니다.

unanimous란 단어인데요. 여기서, un은 uni(하나), anim(마음)과 ous(인)가 결합한 말로, 마음이 하나인 상태로 동의하는, 즉 ‘만장일치의’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조만간 나올 ‘택이쌤의 쏙쏙 영단어’ 만장일치로 응원해 주시는거죠~~^^!!

이로써 a 접두사가 깔끔하게 정리되었네요~~ 어떠신가요?? 별로 어렵지 않죠??

다음 칼럼에서는 중고등학교 내신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변형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법과 실례를 들어드리겠습니다.

I appreciate your unanimous advocacy. (여러분의 만장일치의 지지 감사합니다)

Yearning for your warm comeback. (여러분과 따스한 재회 갈망합니다)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