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구리시 출신 독립운동가 후손 명예시민증 수여 추진
구리시, 구리시 출신 독립운동가 후손 명예시민증 수여 추진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10.04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구리시는 구리시 출신 독립운동가 노은 김규식 선생 손부인 이윤화 씨와 이강덕 애국지사의 자녀 이효재 씨에게 구리시 명예시민 수여를 올해 중에 추진한다.

노은 김규식 선생은 1882년 구리 사노리 출신으로 대한제국 육군의 참위를 지냈으며 1912년 만주로 망명 후 서일, 김좌진 장군 등과 함께 북로군정서 제1대대장으로 청산리전투에 참여했다. 

이후에는 대한독립군단 총사령관으로 무장항일 투쟁을 이끌었으며 이 밖에도 장기적인 항일 투쟁을 위해 중국 연길에 학교를 설립해 후학을 양성한 인물로 1963 건국훈장 독립장에 추서됐다. 

이강덕 애국지사는 구리 아천리 출신으로 1919년 3월 28일 오후 5시경 수십 명의 주민들에게 시위에 함께 할 것을 권유해 토평리, 교내(문)리 일대에서 독립 만세 행진을 주도했으며, 이튿날 시위 군중을 아차산으로 인솔해 그곳에 태극기를 꽂아두고 만세 시위를 주동하다 체포되어 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1년 6개월 형의 옥고를 치렀다. 이에 고인의 공훈을 기려 정부에서는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했다.

현재 후손들은 80대의 고령으로 안산시와 강북구에 거주하고 있으며 김규식 선생 후손들은 코로나예방사업과 저소득층 이웃돕기 기금으로 써달라며 2020년과 2022년에 2회에 걸쳐 총 4백만 원을 기탁했으며 올해부터는 3.1절과 광복절 기념식에도 참여하고 있다.

구리시는 2012년부터 서거일(음력 3월 23일)에 맞춰 ‘노은 김규식 선생 추모제’를 지내며, 생가터 지정(2019년)과 선생 디자인 모바일 화폐 발생(2021년) 등 보훈문화정신 계승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하는 명예시민증 수여는 독립운동가의 활동과 역사를 기억하고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시는 독립운동가 후손들에게 예우와 지원을 다하고 후손들에게는 출생지역 소속감 부여와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의회 의결을 거쳐 올해 유족을 초청해 수여증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